생활 꿀 정보

요소수 대란!! 정품 살 수 있는 사이트(파는곳) 대공개

애드센서_ 2021. 11. 3. 19:59

디젤(경유)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수'가 이르면 다음 달 동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수 품귀 현상은 중국이 지난달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의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하면서 시작됐는데요, 오늘은 요소수 대란이 왜 일어났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정품을 살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01. 요소수 뜻과 역할

 

 

요소수는 선택적 촉매 환원, 영어로는 SCR에 쓰이는 제품이며, 디젤 배기 유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요소수는 주로 배기가스에 요소수를 분사하여 질소산화물을 깨끗한 물, 질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소수는 버스나 트럭, SUV 등의 디젤차에 의무 장착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SCR)에 넣어야 하는 필수품으로, 적당한 시기에 주입하지 않을 경우 차량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기능상 문제가 발생합니다.

 

요소수는 요소와 물(증류수)을 섞어서 만든 것을 요소수라고 합니다. 요소수에서 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은 30%를 약간 넘는 정도라고 하며, 이러한 요소는 암모니아(NH3)가 희석된 형태로 열을 가하면 다시 암모니아 형태로 변한다고 합니다. 암모니아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한다고 합니다.

 

 

02. 요소수 품절 대란

 

 

요소수는 주로 중국에서 수입한 제품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최근 중국의 요소수 수출이 제한되면서 요소수 대란 사건이 점점 심각해지게 되었습니다.

 

중국은 요소수의 주요 재료인 '요소(암모니아)'를 80% 가까이 수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소는 석탄으로부터 추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은 석탄이 부족하여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2월 t당 360달러였던 중국의 요소 수출 가격은 지난주 740달러로 2배 이상 올랐고, 현재 시장 가격은 그보다 더 높은 900~1,000달러에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공급난에 국내 요소수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주유소에서 10리터에 1만 원 안팎에 판매되던 요소수는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최근 호가 기준으로 최대 10만 원까지 올랐습니다.

 

03. 요소수 정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

 

 

불량 요소수로 SCR 장비가 고장 나면 800~1,0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급하다고 아무거나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1. AdBlue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 독일 자동차공업협회가 우수한 품질의 요소수를 대상으로 발행하는 '애드블루(AdBlue)' 인증 마크를 받아야 합니다.
  2. 정제수와 요소의 표준 비율인 AUS32를 충족했는지
    • 각 제조사 요소수마다 요소 농도가 조금씩 다른데, 자동차 정품 요소수의 함량은 32.5% 이상이어야 합니다. AUS32는 이를 충족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표준 비율을 나타냅니다.
  3. 국제화 기구 ISO22241 등록이 되어 있는지
    • 이 또한 요소의 함량을 규격화한 것입니다.
  4. 국내에 안전하게 들어올 수 있는지
    • 현재 일반 배송은 통관이 불가능하여, 일반 배송으로 구매하신 분들은 통관이 거절되어 비용을 날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제가 찾은 판매처는 EMS 특송으로 배송되어 안전하게 배송이 됩니다.

 

사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국산 자동차 제조사를 비롯한 해외 브랜드 등 가장 많은 자동차 제조사에 납품하고 있는 롯데 정밀화학에서 제조하는 요소수 브랜드인 '유록스'가 가장 좋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유록스는 모두 품절이 되어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으며, 위의 기준들을 충족하고 있는 판매 사이트를 찾게 되었습니다.

 

 

디젤 애드블루 요소수 10L(리터) ISO 22241 국제표준제품(EMS특송) ADBLUE : 글링커

[글링커] 안녕하세요. 글링커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위의 사이트의 요소수 제품은 위의 4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며, 심지어 타 판매자들이 10리터를 10만 원씩 파는 데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이런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요소수가 많지 않아 바로 구매를 해버렸는데, 판매자에게 문의해본 결과 통상 2주 정도 걸리지만 현재 중국 검역 강화로 인해 1~2주 정도 더 소요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04. 장기화될 경우 물류 대란

 

 

요소수 수입 및 공급 업체 등에 따르면 이번 요소수 사태는 단기간 안에 해결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도 원자재 수입 및 무역관계 등이 얽혀있어서 중국 내에서도 요소수 부족 사태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출 기준을 강화한 주변 국가의 나라에서도 요소수를 원하고 있어 대한민국만을 바라볼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트럭 운행이 어려워지면 국내 물류가 마비되면서 그 피해는 유통업으로 전이되게 됩니다.

 

유통업의 물류 대란이 일어나게 되면 소비자 물가는 폭등할 우려가 있으며, 일상생활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입니다.

 

05. 정부의 대책

 

 

정부가 요소수 품귀 현상을 막기 위해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하고 러시아에서 요소를 수입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현실성이 떨어지는 대책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산업용 요소를 사용하면 SCR 장치에 고장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이 요소 수출 제한을 완화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는 만큼 요소 부족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국내에서는 요소 생산업체가 단 1곳도 없다는 눈앞의 현실이 딱하기 그지없습니다. 국내 유일의 요소 생산업체인 롯데 정밀화학이 중국과의 가격 경쟁력에 밀려 지난 2014년 생산을 중단했다고 합니다.

 

마스크 대란에 이어 요소수 대란이 또한 발생하고 있는데요, 요소수 대란이 장기화되면 국내 경제에 미칠 영향이 막대하다고 합니다. 아무쪼록 요소수 대란 사건에 대해 모두가 힘을 모아 합리적인 대안이 나와 잘 해결이 되어 현재 걱정을 하나 덜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글은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될 예정입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