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꿀 정보/티스토리 블로그

[2020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분석 - 11월 시점 기준

애드센서_ 2020. 11. 4. 18:28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현재 시점 어느 검색엔진 점유율이 높은지, 어느 검색엔진이 점점 상승 추세에 있는지 또는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 카테고리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어느 곳이 높은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엔진 점유율을 파악하여 나의 블로그 운영 전략을 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2020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 접속

 

▼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 접속하기 ▼

 

검색엔진 점유율을 분석하기 위해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라는 곳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의 사진을 클릭하여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조회기간을 선택한 후, 그래프 형식카테고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올해 2020년 1월 부터 현재 시점인 11월까지 전체 카테고리의 검색엔진 점유율을 분석하기 위해 위의 사진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설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역시 네이버 1등으로 확인되고 구글2위로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1월 보다 현재 시점인 11월에 점유율이 네이버는 무려 6%상승 하였으며, 구글 0.4%로 다소 아쉬운 점유율 상승을 보였습니다. 1위와 2위의 점유율의 합은 90%가 넘는 놀라운 결과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2. 꺽은선 그래프로 추이 변화 확인

 

 

 

이번에는 파이 그래프가 아닌 꺽은선 그래프를 활용하여 검색엔진 점유율 변화의 추이를 더욱 정확히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기간은 그대로 설정해두고 그래프 형식을 꺽은선 그래프의 형태의 월 추이를 선택하였고, 비교항목은 1위의 네이버와 2위의 구글의 전체카테고리로 설정하여 확인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네이버점점 상승 추세이지만, 구글조금씩 하락 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3. 카테고리 설정하여 분석하기

 

 

이번에는 카테고리를 전체 카테고리가 아닌 제가 현재 작성하고 있는 카테고리인 인터넷/컴퓨터/IT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분석해본 결과, 구글과 네이버가 비슷한 점유율을 지니고 있다가 갑자기 10월과 11월에 구글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제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향은 네이버보단 구글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면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 중심이기 때문에 구글에 초점을 맞춰서 운영해야 한다는 가설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됩니다. 그렇지만 네이버도 전체 카테고리 검색엔진 점유율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만큼 절대 무시할 수는 없는 시장입니다. 여러분도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컨셉과 시장(검색엔진 점유율)을 잘 파악하여 나와 궁합이 잘 맞을 수 있는 운영 전략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4. 방문자 특성, 환경, 유입 특성, 사이트 성과 등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에에 또 다른 재미있는 분석할 거리가 존재하니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를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