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꿀 정보/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방법

애드센서_ 2021. 6. 18. 18:37

구글에 상위 노출하여 방문자 수를 높이고 싶은데, 어떤 키워드가 검색량이 높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애즈로 키워드를 검색하자니 키워드 월간 검색량이 10~100이라는 정확한 숫자가 아닌 대략적인 숫자만 확인이 되어 답답하신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 그 답답함을 풀어드리기 위해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방법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그 구글 키워드 검색량 추이가 어떻게 되는지 조회 방법에 대해 한번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01. 구글 키워드 아이디어 얻기

 

▼ 구글 트렌드 사이트 접속 ▼

 

우선 구글 키워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실 때, 구글 트렌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위의 사진을 클릭하여 구글 트렌드 사이트에 접속한 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최근 인기 검색어를 파악하실 수 있는데, 저는 최근 인기 검색어 1위인 삼성전자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라는 키워드로 어떤 제목을 작성해야 하는지 구글 애즈 홈페이지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겠습니다.

 

▼ 구글 애즈 홈페이지 접속하기 ▼

 

위의 사진을 클릭하여 구글 애즈 사이트로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한 뒤 오른쪽 상단에 도구 및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합니다.

 

 

새 키워드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키워드를 검색하시는데 저는 위의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파악한 삼성전자 키워드를 입력한 뒤, 실적 거두기를 클릭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사진과 같이 연관된 검색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키워드를 확장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구글 애즈를 통해서 키워드를 찾기에는 조금 불편함이 보입니다.

 

월간 평균 검색량대략적(100~1천)이며, 키워드 아이디어도 삼성전자와 동떨어진 키워드가 많이 보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2. 우버 서제스트(Ubersuggest) 다운로드

 

▼ 구글 웹스토어 접속하기 ▼

 

위의 사진을 클릭하여 구글 웹스토어에 접속한 뒤,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라고 검색한 뒤, 보이는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가 되었으면, 크롬 오른쪽 상단에 퍼즐 모양 버튼을 클릭한 뒤, 우버 서제스트(Ubersuggest) 프로그램 오른쪽에 있는 활성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크롬 상단에 고정되어 활성화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버 서제스트(Ubersuggest)가 활성화되었으면, 구글 트렌드에서 확인한 삼성전자라는 키워드를 구글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그러면 키워드 오른쪽에 월간 검색량(Monthly searches)이 구글 애즈를 통해서 10~100만으로 확인된 것에 비하면 정확한 수치인 165,000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옆에 CPC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우버 서제스트(Ubersuggest)의 또 다른 장점인, 삼성전자와 밀접한 연관검색어를 1위부터 10위까지 보여줍니다.

 

키워드 연관 검색어들이 표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나 아쉬운 것은 지난 한 달간의 검색량은 파악할 수 있지만 지난 30일 동안만 이렇게 검색이 되는 건지, 앞으로도 이렇게 검색이 되는건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03. 키워드 에브리웨어(Keyword everywhere) 다운로드

 

 

위에서 다운로드한 우버 서제스트(Ubersuggest)와 같이 구글 웹스토어에 접속하여 키워드 에브리웨어(Keyword everywhere)를 검색한 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활성화시켜줍니다.

 

 

키워드 에브리웨어(Keyword everywhere) 프로그램은 우버 서제스트(Ubersuggest)로는 알 수 없었던 검색량 추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키워드를 보니 그래도 꾸준히 검색이 많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아이폰 6 키워드 검색량 추이처럼 어느 순간 검색량이 많았다가 하락 추세인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키워드 에브리웨어(Keyword everywhere) 프로그램의 경우 또한 검색한 키워드와 밀접하게 연관된 키워드를 제공해주니 우버 서제스트(Ubersuggest)와 병행하여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04. 키워드 검색 결과 문서 수 파악하기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방법을 통해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과 검색량 추이를 파악하였다면 이제는 해당되는 키워드에 문서가 얼마나 많은지 파악해야 합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 문서수가 71,600,000개가 파악이 됩니다.

 

월간 검색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방문자 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뜻이고, 문서수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되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했을 경우 상위 노출될 확률이 크다는 겁니다.

 


05.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방법 유의사항

 

월간 검색량이 많고 문서수가 적다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닙니다.

 

월간 검색량이 많고 문서수가 많아도 상위 노출된 글을 한 번씩 들어가서 내용을 보면 내가 조금 더 전문적으로 쓸 자신이 있거나 보충할 내용들이 보인다면 충분히 해당하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셔도 경쟁력 있을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아래의 관련 포스팅도 함께 읽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 검색 등록 / 연동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에 최적화 및 검색 노출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1. 구글 웹마스터도구 이동 ▼▼▼ 구글 웹마스터도구 이동 ▼▼▼ 구글은 네이버와 다르게

adsensery.tistory.com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및 해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및 해결 방법

지난 시간에 2020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에 대해 포스팅 했었는데요(아래 관련 글1 참고), 역시 우리가 알고 있다시피 국내 1위 검색엔진 점유율은 네이버였습니다. 그런데, IT/인터넷 분야의 카

adsensery.tistory.com

 

▼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 증가 방법, 키자드 백링크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 증가 방법, 키자드 백링크 등록!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늘려줄 또 하나의 방법, 바로 백링크를 등록하는 겁니다! 이 백링크를 등록하기 위해선 키자드라는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여기서 백링크라는 단어가 생

adsensery.tistory.com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