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꿀 정보/티스토리 블로그

사진 용량 줄이기 사이트 비교하기

애드센서_ 2021. 6. 21. 22:25

사진 용량이 너무 커서 웹 페이지, 혹은 본인의 블로그 로딩 속도가 느린 경우를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로딩 속도 차이로 인해 몇 초 차이로 사진이 안 보이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 그로 인해 방문자의 웹 페이지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페이지 로딩 속도에 대해 굉장히 민감한데, 오늘은 페이지 로딩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진 용량을 확 줄여줄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사진 용량 줄이기 사이트 압축률 비교

 

사진-압축률-사이트-비교-그래프
사진 압축률 그래프

 

각 사이트의 기본 세팅을 기준으로 약 2.5MB의 사진을 압축해본 결과, 압축률이 가장 좋은 사이트는 JPEG-OPTIMIZER 라는 사이트였습니다. 이 사이트는 극한의 사진 압축률을 제공해주는 반면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PNG 파일은 사진 압축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JPEG와 PNG 사진 파일도 동시에 가능하며 이미지 압축률 87%로 두 번째로 좋은 TINY 사이트를 권장해드립니다.

 

 

02. 사진 용량 줄이기 좋은 사이트, TINY PNG

 

▼ Tiny PNG 사이트

 

TinyPNG – Compress PNG images while preserving transparency

Make your website faster and save bandwidth. TinyPNG optimizes your PNG images by 50-80% while preserving full transparency!

tinypng.com

 

이 TinyPNG 사이트는 국내/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이트이며, PNG 파일, JPG 파일 상관없이 사진을 최대 20개까지 한꺼번에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TinyPNG가 안내하는 사진 압축률은 50~80%인데, 제가 실제로 해보니 87%까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inyPNG 사이트는 이런 좋은 점들이 있는 반면, 압축하는 사진 용량이 최대 5MB를 넘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03. 사진 용량 최대 10MB 사이트, COMPRESSOR

 

▼ COMPRESSOR 사이트

 

Compressor.io - optimize and compress JPEG photos and PNG images

Optimize and compress your jpeg and png images online. Compressor is a lossy and lossless photo compression tool.

compressor.io

 

압축할 사진 용량이 5MB가 넘어간다면 COMPRESSOR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이 사이트는 위의 압축률 비교에서 3위를 차지한 사이트이며, TinyPNG 사이트보다 압축할 최대 사진 용량이 2배(10MB)일 뿐만 아니라 압축 가능한 이미지 파일 형태도 JPG, PNG, GIF, SVG, WEBP로 더욱 다양합니다. 다만 이 사이트의 아쉬운 점은, 여러 사진들을 한 번에 압축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04. 압축된 JPG, PNG 파일을 WEBP 파일로 변환하여 용량 줄이기 극대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차세대 이미지 형식의 파일인 WEBP 파일로 변환까지 해준다면 이미지 용량을 극한으로 줄이는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사이트 속도 측정 방법 글에 PNG 혹은 JPEG 파일을 구글이 좋아하는 차세대 이미지 형식인 WEBP 파일로 화질 변화 거의 없이 변환이 가능한 사이트를 안내하였습니다.

 

구글이 페이지 로딩 속도에 굉장히 민감하다 보니 상위 노출을 위해선 JPG 혹은 PNG 파일 압축 → JPG 혹은 PNG 파일을 WEBP 파일로 변환까지 해주셔야 사진 용량이 상당히 줄어 페이지 로딩 속도가 굉장히 빨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너무 귀찮다 싶으면 위에 안내한 웹 사이트를 통해 용량만 줄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사이트 속도 측정 방법

 

사이트 속도 측정 방법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사이트 속도라는 점, 알고 계신가요? 구글 검색엔진은 사이트의 체류시간을 중요시 여기는데 체류 시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를 웹 사이트

adsensery.tistory.com

 

05. 사진 용량 줄이기 무설치 사이트 총 정리

 

PNG는 불가하지만 JPEG 파일 최대 압축률 사이트, JPEG-OPTIMIZER

JPEG, PNG 모두 가능하고 압축률이 좋은 사이트, TinyPNG

한번에 하나의 사진만 압축 가능하지만 최대 용량이 10MB인 사이트, COMPRESSOR

사진 용량을 줄인 후, 더 욕심이 난다면 WEBP 파일 변환 사이트, Converti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