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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로그 분석 툴, 블로거의 Hotjar 사용 방법

애드센서_ 2021. 6. 25. 18:32

블로그를 운영하시다 보면 방문자가 페이지의 어느 포인트에 머무르는지, 내 웹 페이지의 글을 어디까지 읽고 이탈하는지 궁금하신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방문자들의 행동 정보가 기록되는, 즉 웹 로그(Web log)를 분석할 수 있다면 애드센스 광고를 더욱 수익성 있는 위치에 배치하거나 방문자의 이탈률을 줄여 체류시간을 오래 지속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웹 로그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인, 핫자(Hatjar)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Hotjar 사이트 소개

 

 

Hotjar

See how users are really using your website, collect feedback and turn more users into customers.

insights.hotjar.com

 

Hotjar 서비스는 2014년에 설립된 회사가 개발한 툴이며 마케터(Marketers),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s), U/X 디자이너(UX Designers)에게(그리고 블로거에게도) 굉장히 적합한 도구입니다. Hotjar는 180개 이상의 국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00명이 넘는 세계 각지의 직원이 원격으로 근무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9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중이며 대표적으로 오벨로(Oberlo), 제트(Jet), 에어 캐나다(AIR CANADA), 어도비(Adobe), 허브스팟(Hubspot), 데카트론(Decathlon)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Hotjar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능은 바로 히트맵(Heatmaps) 입니다. 히트맵이란, 사용자의 행동 방식을 시각화한 것인데요,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의 가격은 개인에게 무료 버전(Basic)과 유료 버전(PLUS), 기업에게는 비즈니스(Business) 버전과 스케일(Scale) 버전으로 제공하며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Hotjar-Personal-가격표
Hotjar Personal 가격표

 

  • 무료 버전(Basic)
    • 수동적으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하루 최대 2,000개의 페이지 뷰
    • 최대 3개의 히트맵 동시 생성 가능
    • 하루 최대 100개의 녹화 (300개까지 저장 가능)
    • 하루 최대 3개의 설문조사 전송 및 저장 가능
    • 1년(365일) 동안 히트맵과 녹화 저장 가능
    • 팀원 제한 없음

 

  • 유료 버전(PLUS) - 월 $39
    • 자동적으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하루 최대 100회의 사용자 세션
    • 모든 페이지의 히트맵 동시 생성 가능
    • 연속적인 녹화 기능 제공 (저장 무제한)
    • 무제한 설문조사 전송 및 저장 가능
    • 1년(365일) 동안 히트맵과 녹화 저장 가능
    • 팀원 제한 없음

 

Hotjar-Business-가격표
Hotjar Business 가격

 

  • 비즈니스(Business) 버전
    • 한 달에 500개의 세션 - $99
    • 한 달에 1,500개의 세션 - $189
    • 한 달에 2,500개의 세션 - $289
    • PLUS 요금제에 + Hotjar 브랜드 제거, 식별된 API, 통합 기능 제공

 

  • 스케일(Scale) 버전
    • 한 달에 4,000개의 세션 - $389
    • 한 달에 8,000개의 세션 - $589
    • 한 달에 15,000개의 세션 - $989
    • 한 달에 40,000개의 세션 이상 - 별도 협의
    • 비즈니스 요금제에 + SSO 기능, 전문가의 교육 기능 제공

 

 

02. 히트맵(Heatmaps)이란?

 

히트맵-예시-화면
히트맵 예시 화면

 

히트맵(Heatmaps)이란, 열을 뜻하는 Heat와 지도를 뜻하는 Map을 그대로 합친 합성어인데요,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웹 사이트 방문자의 클릭, 이동 및 스크롤하는 행위를 시각적으로 열감지기와 같이 표현한 것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지점에 많은 시간 머무를수록 그 지점은 점점 짙은 붉은색으로 표시가 되며 짧은 시간 머무른 곳은 점점 옅은 푸른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우리는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곳이 어디인지 데이터를 통해서 알 수 있으며, 우리가 기획하거나 의도한 것과는 전혀 반대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 혹은 방문자가 충분하면 충분할수록 결과가 더욱 정교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03. Hotjar 사용 방법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위에서 공유드린 Hotjar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회원가입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난 뒤 본인이 분석하고 싶은 웹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Hotjar 사이트에서 코드를 제공해줍니다. 해당 코드를 복사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웹 페이지의 <head> 태그 아래에 코드를 붙여 넣기 합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경우 코드를 어디에 붙여 넣기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같은 방법으로 코드를 삽입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자동 광고 게재하는 방법 (사이트 기준 광고)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자동 광고(사이트 기준 광고), 두 번째는 광고 단위 기준 광고로 나뉩니다. 자동 광고(사이트 기준 광고)는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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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jar-설치-완료-화면
Hotjar 설치 완료 화면

 

해당 코드를 삽입한 후, Hotjar 사이트로 다시 돌아와 Verify Installation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설치를 완료했다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히트맵-생성-장면
히트맵 생성 장면

 

우리는 무료 버전(Basic)을 이용하기 때문에 최대 3개의 히트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Hotjar 사이트에 로그인
  2. 왼쪽 항목에 Heatmaps
  3. +New Heatmap
  4. Name: 분석할 페이지 이름 설정 후 Next
  5. Format: Manual Snapshot(무료) 클릭 후 Next

 

히트맵-생성-도중-페이지-타겟-장면
히트맵 생성 도중 페이지 타겟 장면

 

  1. A Specific page 선택 
  2. Simple URL match 선택
  3. 분석할 URL 입력 후 Next
    • 참고로 히트맵 생성 후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기에 과거의 데이터는 살펴보기 힘듭니다. 더 많은 페이지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싶지만 3개 이상의 히트맵 생성은 유료 버전이라 이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4. Creat Heatmap 클릭

 

 

04. Hotjar 사용 후 결과

 

  • 클릭(Click) 확인

 

방문자-클릭-분석-결과
방문자 클릭 분석 결과

 

방문자가 어디를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의 화면을 분석해본 결과 소제목을 클릭하였는데요, 아마 소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는 줄 알았나 봅니다. 그래서 다시 그 밑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움직임(Move) 확인

 

방문자-마우스-움직임-분석-결과
방문자 마우스 움직임 분석 결과

 

방문자의 마우스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방문자는 마우스 표시를 따라가면서 글을 읽는 스타일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 마우스 스크롤(Scroll) 확인

 

방문자-마우스-스크롤-분석-결과
방문자 마우스 스크롤 분석 결과

 

방문자의 마우스 스크롤을 어디까지 내리다가 이탈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본문의 가장 하단에 있는 화면까지 방문자 모두(100%) 확인하였다가 그 위에 있는 링크를 타고 이탈했는지 50%만이 최하단까지 화면을 스크롤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방문자의 접속 장면 녹화본 확인

 

방문자-접속-장면-녹화본
방문자 접속 장면 녹화본

 

  • 제가 이 녹화본을 보면서 기술이 너무 많이 발전했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코드 몇 줄 삽입으로 마치 제가 방문자가 된 것 마냥 그 사람이 본 페이지를 그대로 녹화하여 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몇 초 동안 멈춰있고 어느 곳에서 스크롤을 빠르게 내려갔는지 또 마우스 커서는 어디에 위치하는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상당히 놀랐습니다. 그리고 위의 결과 모두 디바이스가 모바일인지 태블릿인지 PC인지 선택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05. Hotjar 이용 시, 꿀팁!

 

본인의 웹 사이트나 페이지를 분석하시는 분들이라면, 본인이 해당 페이지를 자주 들어갈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게 되면 Hotjar 서비스가 본인도 방문자로 포함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otjar 툴을 이용해서 나의 웹 로그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본인 IP나 특정 IP를 제외해야 합니다. IP를 제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Hotjar-IP-차단-방법-화면
Hotjar IP 차단 방법 화면

 

  1. Hotjar 사이트 오른쪽 상단의 Settings
  2. Sites & Organizations
  3. 해당 사이트의 설정 버튼
  4. IP Blocking
  5. Block Your Current IP
    • 특정 IP 제거 시에는, Block A New IP
  6. 본인의 IP 자동 생성
  7. 변경 사항 저장(Save 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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