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꿀 정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 사이트 및 프로그램

애드센서_ 2021. 7. 3. 20:20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오래되는 경우,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저장 공간을 늘려야 할 때가 생깁니다. 이때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호환되는 제조사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컴퓨터 사양을 프로그램 설치 없이 확인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사이트 및 프로그램을 통해 자세한 사양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총 정리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01. 컴퓨터 사양이란?

 

컴퓨터 사양이란, 컴퓨터 본체를 이루고 있는 장치(부품)의 성능(스펙)을 의미합니다. 컴퓨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장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OS(운영 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MS)사에서 만든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와 애플(Apple)사에서 만든 맥 OS 체제, 리눅스(Linux) 체제, 유닉스(Unix) 체제, 모바일 기반의 안드로이드(Android) 운영 체제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저명한 OS 운영체제 점유율 조사기관인 StatCounter에 따르면, 2021년 4월 기준 안드로이드 40.15%, 윈도우 31.94%, IOS 16.26%, Mac OS 6.83%, 기타 2.13%, 리눅스 0.94%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 출시일은 언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는 2015년 7월 윈도우 10을 발표하면서 더 이상의 윈도우 업그레이드는 없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그 뒤로 약 6년 만인 지난 6월 25일(대한민국 시각)에 윈도

adsensery.tistory.com

  • CPU(Central Processing Unit, 프로세서)

CPU는 세계에 딱 두 곳의 제조사가 존재하는데, 인텔과 AMD입니다. 인텔에서 제공하고 있는 CPU는 i3, i5, i7, i9 등이고, AMD는 라이젠(Ryzen) 3, 라이젠 5, 라이젠 7, 라이젠 9등입니다. CPU는 세대수도 함께 봐야하지만 보통 숫자가 높으면 좋은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 CPU 성능 순위

 

CPU 성능 순위 - 전격 비교하기!

컴퓨터의 성능을 볼 때 가장 우선적으로 봐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성능은 컴퓨터의 두뇌라 불리는 CPU의 성능에 따라 좌우됩니다. 그렇다면 CPU의 어떤 부분을

adsensery.tistory.com

 

  • HDD / SSD (스토리지, Storage)

컴퓨터의 각종 문서와 파일을 저장(Storage)하는 매체는 HDD(Hard Disk Driver)와 SSD(Solid State Drive)로 나뉩니다. HDD는 하드디스크의 줄임말로 SSD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소음과 발열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SD는 HDD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속도가 빠르고 소음과 발열이 적어 가격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요즘 HDD보다 점점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저장 매체입니다.

  • 램(RAM, 메모리 용량)

컴퓨터의 작업공간과 같은 곳이며, 하드디스크와 CPU 사이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용량은 보통 2GB, 4GB, 8GB, 16GB로 나뉘어져 있으며 2GB는 간단한 문서작업, 4GB는 저사양의 게임, 8GB는 고사양의 게임, 16GB는 3D 그래픽이나 용량이 큰 동영상을 다루는 전문가에게 추천드립니다.

  • 그래픽카드(VGA, Graphics Card)

그래픽 카드는 CPU의 명령 하에 디지털 신호를 영상 신호로 변경해주어 모니터로 송출해주는 부품입니다.

  • 디스플레이(화면 크기 해상도)

해상도는 컴퓨터의 선명도 또는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해상도가 높을수록 선명도 또는 화질이 좋습니다.

 

 

02. 내 컴퓨터 사양 보는 방법 (PC 및 노트북)

 

  • 윈도우 (Windows) 10 기준

컴퓨터-사양-확인-방법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시작 메뉴 > 설정 버튼 >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정보 화면

 

정보 탭 버튼 > 프로세서(CPU, i5-8265U)와 RAM(메모리 용량, 8GB), 시스템 종류(64비트), 운영체제(Windows 10 Pro, 윈도우 버전)를 체크합니다.

 

그래픽-카드-사양-확인-방법
그래픽 카드 사양 확인 방법

 

그래픽 카드 확인 방법: 시작 검색창 > 장치 관리자 입력 > 장치관리자 버튼 클릭 > 디스플레이 어댑터 더블 클릭 > 그래픽 카드 사양 보기(Intel(R) UHD Graphics 620)

 

 

  • 윈도우 (Windows) 7 기준

 

시작 > '컴퓨터'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 버튼 클릭

 

 

03. 컴퓨터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 CPU-Z

 

 

CPU-Z VALIDATOR

CPU-Z VALIDATOR is the world-recognized standard for system analysis & performance validation

valid.x86.fr

 

CPU-Z는 컴퓨터 사양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의 제시한 방법은 정말 간단하게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CPU-Z라는 프로그램은 위에 제시한 방법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까지 자세하게 컴퓨터 사양(CPU, 메인보드, 메모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 한글판 버전도 존재하는 것 같지만 정품은 아닌듯하니, 위의 CPU-Z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추후 CPU-Z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04. 게임 사양 체크 사이트, Can I Run It

 

 

Requirements Test

Check your system requirements. Can I Run it? Test your specs and rate your gamimg PC.

www.systemrequirementslab.com

 

위의 사이트는 본인이 원하는 게임을 해당 PC로 실행하기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알려줍니다. 해당 게임을 하기 위한 최소 사양 조건과 사용자의 PC 사양을 비교해서 알려줍니다. 본인이 원하는 게임뿐만 아니라, 자신의 PC로 얼마나 많은 게임의 종류가 구동 가능한지 알려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타고 페이지에 접속해서 스크롤을 내리면, 'How many games can I run?'이라는 파란색 버튼이 확인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Detection.exe라는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당신의 PC를 검사한 후 가능한 게임의 종류를 알려줍니다. 가능하지 않은 게임은 PC 사양의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정보도 자세히 나와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05. 컴퓨터 구입 요령, 다나와 사이트를 이용하여 사양과 가격 비교하기

 

 

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가격비교 사이트 - 온라인 쇼핑몰, 소셜커머스 전 상품 정보 가격비교 사이트, 비교하면 다나와

www.danawa.com

 

삼성이나 LG 등의 PC 및 노트북 사양에 따른 가격을 알아보는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는 '다나와'라는 사이트입니다. 다나와는 2000년에 설립되어 2011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무려 22년 동안 장수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0억 건에 달하는 상품 데이터가 존재하여 'PC 가격 비교' 카테고리의 최강자입니다. PC 사양에 따라 컴퓨터 가격을 비교해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다나와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 관련 글 -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빠르게 하는 10가지 방법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 10가지 방법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답답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컴퓨터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컴퓨터 때문에 골머리 앓는 일이 줄

adsense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