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용 PC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그래픽 카드(Graphics Card / VGA, Video Graphic Array)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어떤지 파악을 해야 용도에 맞춰 PC나 노트북의 적절한 사양 혹은 적합한 그래픽 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분석할 수 있는 GPU-Z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결과 값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GPU-Z 프로그램인란?
GPU-Z 프로그램은 테크 파워업(Tech PowerUp)에서 제작하고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 본인 컴퓨터에 내재된 그래픽 카드의 이름뿐만 아니라, 동작 속도, 공정, 연산 수치 등 그래픽 카드의 거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02. 다운로드 방법
- 테크 파워업
위의 테크 파워업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Download 버튼이 보이는데 클릭합니다. 그리고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마음에 드는 서버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버전은 GPU-Z.2.40.0 버전이며, 용량은 7.1 MB입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든 사항에 Next를 눌러주면 GPU-Z가 깔리고 실행이 자동으로 됩니다.
- 네이버 자료실
네이버 자료실에서 편리하게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최신 버전이 아니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현재 네이버 자료실에 있는 GPU-Z 버전은 2.10.0 버전이며, 크기는 5MB입니다. 이 또한 다운로드 방법이 간단하니 따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03. 그래픽 카드 성능 보는 방법
성능들이 빼곡하게 영어로 쓰여 있는데,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Name
그래픽 카드의 모델명을 나타냅니다. 그래픽 카드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회사는 두 개의 회사인데, 하나는 엔비디아, 하나는 AMD입니다. 엔비디아에서는 지포스(Geforce) 시리즈를 만들며, AMD에서는 라데온(Radeon) 시리즈를 만들고 있습니다.
- GPU
GPU의 코드명을 나타냅니다. 엄밀히 말하면 그래픽 카드와 GPU(Graphics Processing Unit)는 다른데 그래픽 카드 안에 핵심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부품이 GPU입니다. 제 PC 기준 그래픽 카드의 명칭은 NVIDIA Geforce GTX 1060 3GB이며, GPU 코드명은 GP106입니다.
- Revision
그대로 통역하게 되면 수정, 변경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GPU를 가진 그래픽 카드더라도, 수정 사항이 존재하게 되면 Revision 코드명이 달라집니다.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소비 전력과 발열 등의 차이만 존재합니다.
- Technology
GPU 나노 공정을 의미하며, 단위는 나노미터(nm)를 사용합니다. 동일한 그래픽 카드와 GPU의 성능을 지니면 성능에는 차이가 없지만 나노 공정이 소형이면 소형일수록 소비 전력과 발열이 점점 낮아집니다.
- Die Size
GPU의 면적을 표기한 것인데, 모든 조건이 동일하되 Die Size가 넓다면 고성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Release Date
그래픽 카드가 시장에 출시된 시점을 말합니다.
- Transistors
GPU에 연결되어 있는 트랜지스터 개수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M은 Million(백만)을 의미하며 현재 제 그래픽 카드 기준으로 4,400M이니 44억 개가 GPU에 연결되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BIOS Version
바이오스는 그래픽 카드가 동작하기 위한 작동 클럭, 쿨링 세팅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나타내는 것이 BIOS Version입니다.
- Device ID
그래픽 카드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 코드를 부여한 것이 디바이스 아이디입니다.
- Subvendor
그래픽 카드 제조사를 의미합니다. 이전에 이야기했던 엔비디아와 AMD는 그래픽 카드의 핵심 부품인 GPU를 생산하는 회사이지만, 그래픽 카드를 제조하는 회사는 또 다릅니다.
- ROPs / TMUs
ROPs는 Raster Output Units의 약자이고, TMUs는 Texture Mapping Unit의 약자입니다. ROPs는 3D 연산이 디스플레이에 출력되는 성능(픽셀 필레이트)에 관여하는 유닛의 개수, TMUs는 텍스쳐 매핑(픽셀에 텍스처를 입히는 과정)을 담당하는 유닛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 Bus Interface
그래픽 카드가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종류를 말합니다.
- Shaders
GPU의 기본 골격이라 할 수 있는 쉐이더 유닛 개수를 의미합니다. 동일한 조건 하에 쉐이더 유닛이 많을수록 고성능이라 할 수 있는데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DirectX Support
그래픽 카드가 지원하는 DirectX 버전을 표기합니다.
- Pixel Fillrate
초당 몇 개의 픽셀(도트:점)을 화면에 주사할 수 있느냐를 나타낸 것입니다. 1 G Pixel = 1 Billion(10억) pixels이므로, 84.4 GPixel/s은 1초에 844억 개의 점을 화면에 주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Texture Fillrate
초당 몇 개의 텍스쳐를 화면에 주사할 수 있느냐를 나타낸 것입니다. 126.6 GTexel/s은 1초에 1,266억 개의 텍스쳐를 화면에 주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Memory Type
그래픽 카드에 탑재되어 있는 메모리(VRAM)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 Bus Width
메모리 인터페이스라고도 하며, 128-bit, 256-bit, 512-bit 등의 수치로 나타냅니다. 차선에 비유했을 때, 비트 숫자가 높을수록 차선이 넓어져 데이터가 한 번에 지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Memory Size
그래픽 카드에 탑재되어 있는 메모리(VRAN)의 용량을 의미합니다.
- Bandwidth
메모리 대역폭이라고도 하며, Bus Width(메모리 인터페이스) X 메모리 클럭(Memory Clock) = Bandwidth(메모리 대역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river Version
현재 설치된 드라이버의 버전을 나타냅니다.
- GPU Clock
GPU의 작동 속도를 의미하며 코어 클럭이라고도 불립니다.
- Memory Clock
그래픽 카드에 탑재된 메모리의 작동 속도를 말해주며, 위에서 말한 Bus Width가 버스 차선에 비유되었다면 메모리 클럭은 차선을 달리는 버스의 속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Boost
부스트 클럭은 그래픽 카드의 소비 전력과 발열 여유분만큼의 성능을 끌어올려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수치입니다.
GPU-Z 프로그램에서 Sensor 탭에 들어가면 그래픽 카드의 작동 상황을 알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 GPU Core Clock
현시점의 코어 클럭을 알 수 있습니다.
- Memory Clock
현 시점의 메모리 클럭을 알 수 있습니다.
- GPU Temperature
현 시점의 GPU 온도를 나타냅니다.
- Fan Speed(%)
그래픽 카드에 장착되어 있는 쿨러의 회전 속도를 퍼센티지(%)로 나타냅니다.
- Fan Speed(RPM)
쿨러의 회전 속도를 RPM(Revolution Per Minute, 분당 회전 속도)의 단위로 표기합니다.
- Memory Used
현시점의 메모리(VRAM) 사용률을 표기합니다.
- GPU Load
GPU 사용률을 실시간으로 출력합니다.
- Memory Controller Load
메모리 컨트롤러의 사용 현황을 나타냅니다.
- Video Engine Load
GPU를 활용하여 동영상 재생이나 인코딩 작업이 이루어지는 경우 현황을 나타냅니다.
- Power Consumption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비 전력 수치를 나타냅니다.
- VDDC
GPU의 전압 수치를 나타냅니다.
05. 가짜 그래픽카드 구별 기능 추가
모델 명칭 앞에 [FAKE] 표시와 노란 경고 표시가 확인이 되면 가짜 그래픽 카드라고 합니다. 가짜 그래픽 카드를 판매하는 업체들이 존재하여 테크 파워업 측에서 GPU-Z 프로그램에 이러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였으니, 이 부분 유의해서 GPU 구매하시는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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