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혹은 수익형 웹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광고 클릭당 단가(CPC)와 광고 노출된 광고 뷰 수에 따른 단가(CPM)가 무엇인지, 수익 지급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는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제공해주는 광고주, 광고를 연결해주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홍보해주는 마케터(블로거, 유튜버 등), 광고를 보는 시청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광고의 수익금은 광고주가 정하며, 광고 수익의 약 70%는 마케터에게 지급되며, 수익의 약 30%는 구글에게 지급이 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1,000원의 광고비를 지급한다고 했을 때 700원은 마케터에게, 300원은 구글에게 지급이 됩니다.
02. 구글 애드센스 입찰 유형
- 광고 클릭당 단가(CPC, Cost Per Click)
- 광고 클릭당 단가, CPC는 말 그대로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단가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수익형 블로거는 CPC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광고 뷰 1,000회당 단가(CPM, Cost Per millennium)
- 게재된 구글 애드센스 뷰 1,000회에 따른 단가, CPM은 방문자가 게재된 광고를 1,000회 보았을 경우당 발생하는 단가를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현황을 살펴보시면 가끔 0.01$가 확인이 될 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수익이 많이 저조한 경우 CPM으로 수익이 창출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특정 행동 당 단가(CPA, Cost Per Action)
- 특정한 행동 발생 시 측정되는 단가, CPA는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설정하고 광고 시청자가 그 설정한 행동을 수행했을 경우 발생하는 단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광고를 클릭하고 보험을 가입한다거나 어플을 설치하는 등의 특정 행동 수행 시 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만 이 광고 유형은 수익 빈도 수가 낮으며 카테고리 제한이 있어 구글 애드센스에서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의 모든 광고 입찰 형식의 비용은 광고주가 설정하며 이러한 구글 애드센스는 뛰어난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광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주어 광고주는 효율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고 광고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03. CPC 단가 확인하는 방법
▼ 키워드별 CPC 단가 확인 방법
본인이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고 싶은 마케터라면,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키워드에 해당하는 CPC 단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애즈 사이트 >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 새 키워드 찾기 > 해당 키워드 입력 > 실적 거두기를 하면 본인이 입력한 키워드 외에 연관된 다양한 키워드의 CPC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및 키워드 단가 확인 방법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04. 광고 클릭률, CTR(Click-Through Rate)은 무엇인가?
모바일에서 구글 애드센스 어플로 확인했을 때, 항목에 페이지 CTR이나 노출 CTR 등이 확인이 됩니다. CTR이라는 것은 광고 노출 대비 광고 클릭수를 뜻하며, 공식으로 나타내자면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X 100%입니다. CTR이 높다는 것은 콘텐츠와 광고가 밀접하여 광고 클릭 수가 높다는 것이고 그만큼 홍보하면 할수록 수익이 더욱 창출될 가능성이 높은 페이지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CTR이 높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높은 CTR 페이지를 여러 외부 채널을 통해 홍보하게 된다면 여러분의 수익은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높은 CTR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05.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
▼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가장 많이 높일 수 있는 카테고리는?
본인이 작성하는 글의 주제에 따라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광고주들이 밀집되어 있는 카테고리의 경우 광고 단가가 높을 수 있고, 해당 키워드의 수요가 많은 카테고리 또한 광고 단가가 높을 수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는 카테고리별 수익성이 제일 높은 순서대로 알아보았는데요, 당시 수익성이 높았던 카테고리의 1위는 금융, 2위는 인테리어 및 조경, 3위는 건강이었습니다. 가장 하위권 1위는 도서 및 문학, 2위는 뉴스, 3위는 예술, 엔터테인먼트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위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릴 수 있는 광고 차단 방법
블로그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중 하나는 관계없는 광고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한글로 글을 작성하고 한국에서만 배포하는 글이라면 관계없는 해외 광고를 차단해야 합니다. 글의 주제와 맞지 않는 광고를 차단하게 되면 방문자에게 더 밀접한 광고를 노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자세한 사항 역시 위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를 파악하면 자신이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 수 있으며 더욱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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