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꿀 정보

크롬 브라우저의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향상 시키는 방법

애드센서_ 2021. 7. 16. 17:29

구글(Google) 크롬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나 웹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로딩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느린 이유는 다양한데요, 캐시, 쿠키 등의 데이터들이 쌓이고 여러 프로그램들이 백그라운드에 동시에 실행이 되면서 인터넷 속도에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느려지게 하는 원인을 제거하고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인터넷-속도
현재 인터넷 속도

 

일단 아래의 속도 향상 방법을 적용하기 전, 저의 인터넷 속도는 위와 같습니다. 핑은 4ms이며, 다운로드 속도는 68.03 Mbps, 업로드 속도는 70.54 Mbps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무설치 사이트

인터넷 사용하시다가 가끔 인터넷이 버벅거린다거나 인터넷이 느리게 느껴질 때가 있으실 겁니다. 어떤 사이트를 접속하거나 어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데 속도가 매우 느려서 답답하셨다

adsensery.tistory.com

 

01. 인터넷 방문 기록과 데이터 삭제하기

 

방문-기록-설정
방문 기록 설정

 

크롬 브라우저에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점 3개 클릭 > 방문 기록 클릭 > 방문 기록 한번 더 클릭합니다.

 

인터넷-사용-기록-삭제-기간-설정
(좌)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우) 기간 설정 후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왼쪽 탭에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클릭 > 기간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누릅니다. 저는 기간을 지난 7일로 설정하였습니다.

 

방문-기록-삭제-후-인터넷-속도
방문 기록 삭제 후 인터넷 속도

 

위의 방법을 적용 후,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니, 핑은 그대로 4ms이며 다운로드 속도는 71.31 Mbps로 약 3 Mbps 증가하였으며 업로드 속도는 77.38 Mbps로 약 7 Mbps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2.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확장-프로그램-설정
확장 프로그램 설정

 

마찬가지로 오른쪽 상단 점 3개 클릭 > 도구 더보기 클릭 >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확장-프로그램-비활성화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위의 사진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 확장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는 버튼(파란색)을 클릭해 비활성화(회색)로 변경합니다. 혹은 이전에 필요해서 사용하였다가 현재 필요 없어진 프로그램이라면 삭제해주시는 것이 크롬 다운로드 속도 향상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확장-프로그램-비활성화-후-인터넷-속도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 후 인터넷 속도

 

몇 개의 확장 프로그램들을 지우고 비활성화시켰더니 핑은 4ms로 그대로고, 다운로드 속도는 77.10 Mbps로 약 6 Mbps 증가하였고 업로드 속도는 81.00 Mbps로 약 4 Mbps 증가하였습니다.

 

03. QUIC Protocol 설정 해제

 

QUIC Protocol(Quick UDP Internet Connections)은 구글이 개발한 차세대 고속 인터넷 프로토콜이며, 웹 서버에 한 번이라도 접속한 이력이 있다면 통신 시간을 향상시킵니다. 아직 안정적이질 않아서 비활성화시키는 것이 크롬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Experimental-QUIC-Protocol-해제
Experimental QUIC Protocol 해제

 

크롬 브라우저 주소에 chrome://flags라고 입력합니다. Experimental QUIC protocol의 설정값을 Default에서 Disabled로 상태를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Re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창이 자동으로 꺼졌다가 다시 켜지면서 QUIC Protocol 설정이 해제됩니다.

 

QUIC-해제-후-인터넷-속도
QUIC 해제 후 인터넷 속도

 

핑은 그대로 4ms이며, 다운로드 속도는 82.18 Mbps로 약 5 Mbps 증가하였고, 업로드 속도는 85.86 Mbps로 약 4 Mbps 증가하였습니다.

 

 

04. 프록시(Proxy) 자동 설정 해제

 

프록시 서버는 IP 우회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사이트에 접속할 때, 프록시 서버가 사용자의 IP를 숨겨주어 우회 접속을 가능케 합니다. 다만, 프록시 서버는 입력한 정보를 암호화하지 않고 사이트에 제공하기 때문에 보안에 굉장히 취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회 접속 경로를 해제하여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보안면에서 안전을 위해 프록시 서버를 해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록시-설정-해제
프록시 설정 해제

 

시작 입력창 > 프록시 입력 > 프록시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프록시-켬프록시-끔
(좌) 프록시 설정 켬 (우) 프록시 설정 끔

 

프록시 자동으로 설정 검색이 켜져 있는데 버튼을 클릭하여 끔으로 변경합니다.

 

프록시-설정-해제-후-인터넷-속도
프록시 설정 해제 후 인터넷 속도

 

핑은 역시 그대로 4ms, 다운로드 속도는 83.27 Mbps로 소폭 상승하였으며, 업로드 속도는 88.94 Mbps로 약 3 Mbs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인터넷 속도 측정은 사람들이 몰리는 시간에 따라 상황에 따라 측정할 때마다 값이 바뀌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IP 우회 사이트 - 무료 VPN 프로그램 BEST 3

국내 서비스의 가격은 비싼데 해외 서비스의 가격이 저렴한 경우, 혹은 국내에서는 이용할 수 없지만 해외에서는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 경우를 볼 때마다 허탈함을 종종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

adsensery.tistory.com

 

05. 설정 초기화 및 재설치

 

위의 방법들을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속도가 여전히 느리다면, 크롬 설정을 초기화하거나 삭제하고 다시 다운로드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크롬-초기화
크롬 초기화

 

초기화하는 방법은 크롬 오른쪽 상단 점 3개 클릭 > 설정 > 왼쪽 탭 고급 클릭 > 재설정 및 정리하기 >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 > 설정 초기화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한다면 속도가 향상되겠지만 깔끔하게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어판을 통해 크롬을 삭제한 뒤 크롬을 다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 10가지 방법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답답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컴퓨터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컴퓨터 때문에 골머리 앓는 일이 줄

adsense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