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꿀 정보

CPU-Z 다운로드 및 컴퓨터 사양 보는 법

애드센서_ 2021. 7. 18. 17:11

웹서핑을 하거나 문서 작업만 하시는 분이라면 컴퓨터 사양을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고사양 게임을 한다거나 고화질 동영상 작업 혹은 높은 사양이 요구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게 되면 현재 컴퓨터 사양 혹은 미래에 구매할 컴퓨터의 사양이 해당 작업을 하기에 적합한지 의문이 듭니다. 그럴 때 본인의 정확한 컴퓨터 사양 정보를 알 수 있다면 현재 컴퓨터를 업그레이드시켜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사양 보는 법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CPU-Z 프로그램이란?

 

CPU-Z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시스템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입니다. 쉽게 말해, 내 컴퓨터 정보를 다 찾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없이도 컴퓨터 사양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 그런 겉핥기 식의 정보가 아닌 메인보드가 어떤 모델인지 심지어 CPU, GPU 제조사가 어디인지 등의 우리가 쉽게 파악하지 못하는 컴퓨터 정보들을 한눈에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아래에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2. 다운로드 방법

 

 

CPUID

CPUID brings you system & hardware benchmark, monitoring, reporting quality softwares for your Windows & Android devices

www.cpuid.com

 

CPU-Z-윈도우-버전
CPU-Z 윈도우 버전

 

위의 CPUID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하시면, CPU-Z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그럼 윈도우 버전(For WINDOWS) 버튼을 클릭합니다.

 

CPU-Z-무설치판
CPU-Z 무설치판

 

1. SETUP·ENGLISH 2. ZIP·ENGLISH 3. SETUP·CHINESE 4. ZIP·CHINESE 총 네 가지 버전이 나오는데 셋업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은 설치 버전이고 ZIP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은 무설치 버전입니다. 무설치 버전이란 하드에 내려받고 설치할 필요 없이 알집 파일을 푸는 것만으로 실행이 가능한 것을 의미합니다. 필요한 파일만 포함하기에 용량이 적어 2. ZIP·ENGLISH를 추천드리며 클릭해보겠습니다.

 

 

포터블의 뜻, 무설치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은?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다운로드할 때, 설치,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는 기로에 놓일 때가 있습니다. 이때 무설치와 포터블을 동일어로 잘못 인식

adsensery.tistory.com

 

CPU-Z-다운로드
CPU-Z 다운로드

 

다운로드 나우!(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여 알집을 풀어줍니다. 그럼 32비트와 64비트 버전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 본인의 컴퓨터 사양에 맞는 버전을 실행합니다. 본인 PC가 몇 비트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 사이트 및 프로그램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오래되는 경우,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저장 공간을 늘려야 할 때가 생깁니다. 이때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호환되는 제조사나 버전을 확인할 수

adsensery.tistory.com

 

 

03. 사양 보는 방법

 

CPU-Z-CPU탭-정보
CPU-Z CPU탭 정보

 

파일을 실행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탭마다 설명을 해드릴텐데, CPU 탭에서는 크게 5가지만 살펴보시면 됩니다. 1번은 CPU 이름으로, 제 노트북 CPU 이름은  Intel Core i5 8265U입니다. 2번은 지원 소켓으로, FCBGA 1356 소켓을 지원합니다. 3번은 CPU 풀네임으로, Intel Core i5-8265U CPU @ 1.60 GHz입니다. 4번은 현재 코어 속도로, 897.8 MHz입니다. 5번은 CPU 코어와 스레드 개수로, 코어는 4개(쿼드 코어), 스레드는 8개입니다. 

 

CPU-Z-메인보드-정보
CPU-Z 메인보드 정보

 

다음은 메인보드(Mainboard) 탭입니다. 여기선 두 가지를 보면 되는데, 1번은 메인보드 제조사이며 저는 LG Electronics(LG) 이고, 2번은 메인보드 모델명으로 15 Z990입니다.

 

CPU-Z-메모리-정보
CPU-Z 메모리 정보

 

다음은 메모리(Memory) 탭인데,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램(RAM) 정보를 나타냅니다. 1번은 메모리 타입으로 DDR4이고, 2번은 메모리 용량(램 용량)으로 8 Gbytes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3번은 DRAM Frequency로 메모리 입출력 버스 클럭(램 클럭)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주파수이자 동작 속도를 나타내는데, DRAM Frequency에 표기되어있는 속도의 2를 곱하면 됩니다. 이렇게 2를 곱하는 이유는 메모리 타입의 명칭(DDR4)이 Double Date Rate 4의 약자이기 때문입니다. DRAM Frequency에 표기되어 있는 숫자의 Double(2배)이라는 뜻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동작 속도가 1197 MHz이기에 여기에 2를 곱해준 2394 MHz이 정확한 동작 속도입니다.

 

CPU-Z-그래픽-탭-정보
CPU-Z 그래픽 탭 정보

 

그래픽(Graphics) 탭은 그래픽 카드의 제품명과 제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정보는 CPU-Z 프로그램보다 GPU-Z를 통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모델명은 물론, 실시간 성능 등 여러분이 알고 싶은 모든 정보가 담겨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설명한 내용 외에도 캐시(Cashes), SPD, Bench, 프로그램 정보(About)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U-Z 다운로드 방법 - 그래픽 카드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

게임용 PC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그래픽 카드(Graphics Card / VGA, Video Graphic Array)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어떤지 파악을 해야 용도에 맞춰 PC나 노트북의 적절한 사양 혹은 적합한 그

adsense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