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정보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백신 예방 가능할까?

애드센서_ 2021. 6. 23. 20:05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나오면서 점점 코로나 확산세가 줄어들어 조금은 안심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변이 바이러스들이 우후죽순 나오면서 또다시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습니다. 7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다는데 변이 바이러스가 다시 한번 급속도로 퍼지게 될까봐 참 걱정스럽습니다. 변이 바이러스에도 종류가 참 많은데요, 오늘은 인도발 델타 변이란 무엇이며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백신 효과는 어떻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델타 변이 바이러스 뜻

 

 

델타 변이 바이러스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되어, 처음에는 '인도 변이 바이러스'로 불리다가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정식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변이 바이러스가 처음 발견된 것을 α(알파), 두 번째로 발견된 것을 β(베타), 세 번째로 발견된 것을 γ(감마), 네 번째로 발견된 것을 δ(델타) 등으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알파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 베타 변이 바이러스는 남아공, 감마 변이 바이러스는 브라질,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인도발로 앞에 나라 이름이 붙으면 그 나라에 좋지 않은 인식(낙인)이 새겨지는 것을 우려해서 정식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처음 코로나 바이러스의 명칭이 '우한 폐렴'에서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변경된 것처럼 말이죠.

 

02. 국내/외 델타 변이 바이러스 검출 현황

 

 

국내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인도네시아에서 온 외국인이 국내 첫 확진자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까지는 지역 사회에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국내 델타 변이 확진자 수는 지금까지 190명의 델타 변이 확진자가 나타났으며 국내 델타 변이 검출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인도발인데도 불구하고 현재 영국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 수가 55,527명으로 가장 많으며, 그다음 인도(6,656명), 미국(3,358명), 독일(1,278명), 싱가포르(823명)가 많습니다. 델타 변이는 변이 바이러스 중에 가장 전파력(40~60%)이 빠르고 치사율 또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델타 변이를 최대 위협이라고 했고 세계보건기구(WHO)는 델타 변이가 세계적 지배종이 될 것이라며 세계가 초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03. 델타 변이 바이러스 증상

 

 

델타 변이 바이러스감기와의 증상이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두통 및 인후염, 콧물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식욕부진, 구토, 복통, 청력 이상, 관절 통증을 보이는데 기존 코로나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델타 변이의 증상은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중 하나인 후각 및 미각 상실은 적으며, 발열과 기침의 증상은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04.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백신 예방 효과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긴장 상태는 유지해야겠지만, 그래도 희망으로 보이는 것은 백신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1차는 델타 변이에 33.2% 정도 효과를 보였지만 2차의 경우 88%의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1차는 32.9%, 2차는 60%의 예방 효과를 보였고, 국내 SK 바이오사이언스가 기술 이전을 받아 생산하는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무려 93%의 예방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관련 글 - 노바백스 백신 어느 나라 백신인가?

 

노바백스 백신 어느나라 백신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의 백신 접종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백신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노바백스 4,000만 회분의 도입 계약을 맺었으며, 기술 이

adsensery.tistory.com

 

05. 백신을 접종받아도 돌파 감염의 가능성은?

 

 

 

돌파 감염이라 함은,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아무래도 기존의 코로나 바이러스에서 변화된 바이러스이다 보니 현재 개발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에 100% 예방 효과를 나타낼 수는 없다고 합니다. 현재 개발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은 이미 이전 코로나 바이러스에 적합한 백신이기도 하거니와 100%의 예방 효과는 어떤 바이러스에서도 나타나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았다고 해서 긴장을 늦추지 말고 코로나로부터 해방을 선언하기까지는 항상 경계해야 태도를 지닐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