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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베이스 상장 코인 리스트 확인 방법

애드센서_ 2021. 12. 17. 15:57

암호화폐 시장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미국 나스닥에 암호화폐 거래소로서 최초 상장한 코인베이스에 대해서도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상장의 의미는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정부 측에서 반대하고 부정적으로만 보던 암호화폐 시장을 제도권으로 들였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암호화폐 시장의 상징 중 하나인 코인베이스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 리스트를 확인하는 시간 또한 갖도록 하겠습니다.

 

 

01. 코인베이스는 어떤 회사인가?

 

코인베이스는 개인 및 기관투자가에게 가상 자산 관련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2012년 에어비앤비 엔지니어였던 브라이언 암스트롱과 골드만삭스 트레이더 출신 프레드 어삼은 코인베이스라는 비트코인 거래소를 만들었습니다.

 

이더리움이 탄생하기 전에 만들어진 여러 비트코인 거래 플랫폼 중 하나였습니다. 이후 실리콘밸리에서 유명한 벤처 엑셀러레이터 와이 콤비네이터, 안데르센 호로비츠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으며 성장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창립 9년 만에 직원 수 1,700명, 누적 거래량 4,500달러 이상, 플랫폼 내 자산 규모 900억 달러의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코인 거래소로는 최초로 미국 나스닥에 직상장하기도 했습니다.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로 증시에 상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02. 비주류의 주류화

 

코인베이스의 상장은 '비주류의 주류화'로 해석됩니다. 그동안 큰 변동성 때문에 안전자산으로 인정받지 못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정식으로 제도권 증시에 등장하며 주류가 되었습니다. 코인베이스의 상장은 암호화폐 시장이 그만큼 성숙했다는 방증입니다. 로이터는 이번 상장은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역사적 승리'라고 했고, CNBC는 '암호화폐 산업이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라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코인베이스의 상장은 큰 변동성으로 인해 암호화폐 투자를 꺼렸던 사람들에게 간접투자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환영을 받았었습니다. 암호화폐의 높은 변동성은 헷지 하면서, 가격 급등세의 열매는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인베이스에 투자하면 수많은 암호화폐 중 미래에 대세가 될 것이 무엇인지 선택하는 리스크도 없습니다.

 

코인베이스의 상장은 다양한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과 관련 금융상품의 등장을 촉진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4번째로 큰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최근 2022년 나스닥 상장 추진을 발표했고, 이스라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이토로가 기업인수목적회사(스팩)과의 합병을 통해 뉴욕 증시에 우회 상장할 계획입니다.

 

 

03. 코인베이스 상장 코인 종류

 

코인베이스에 상장된 코인을 확인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코인베이스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 종류의 코인을 코인베이스에 상장시킬 수는 없겠죠.

 

코인베이스는 거래소로서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거래량이 많은 코인을 상장시키고 싶어 할 겁니다. 그래서 100% 안전하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거래소로서 보는 눈이 많이 때문에 규제가 있을 테고 어느 정도 필터링된 코인만을 상장시킬 수 있어 타 코인 거래소에 비해 코인베이스에 상장된 코인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인베이스 홈페이지

 

코인베이스에 상장된 코인의 종류를 확인하기 위해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코인베이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코인베이스-메인홈페이지-홈화면
코인베이스-메인홈페이지

 

메인 메뉴 중 'Prices' 항목을 클릭합니다.

 

코인베이스에서-거래-가능한-코인-목록
거래-가능한-코인

 

수많은 코인 종류들이 나오는데, 'Tradable' 항목을 선택하시면 코인베이스에서 거래 가능한 코인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시점(21.12.17)으로 거래 가능한 코인의 개수를 확인해본 결과 약 120여 개가 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4. 코인베이스의 미래

 

코인베이스는 3가지의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1.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과도한 의존
  2. 수수료 제로를 앞세운 핀테크 플랫폼들의 가상 자산 시장 진출
  3. 규제에서 자유로운 기존 암호화폐 거래소들과의 경쟁 리스크

 

이런 상황에서 코인베이스의 전략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최대한 금융 당국의 규제에 맞춰 보수적으로, 그러나 가상자산 한 우물을 파는 전략을 고수할 전망입니다. 장기적으로 규제 당국이 합의할 수 있는 선에서 이미 하나 이상의 비투자 가상 자산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명세서에 따르면 2020년 12월 31일 기준, 코인베이스 내 개인투자자의 약 21%가 분기마다 최소 1개 이상의 비투자 상품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비투자 상품에는 비트코인 담보 대출 상품, 스테이킹(Staking), 자산 리스팅(Distribute), 커머스 등이 있습니다.

 

기관투자가용 투자 플랫폼이나 커스터디(수탁) 서비스도 앞으로 중요해질 것으로 풀이됩니다. JP모건이 비트코인 펀드를 조성할 정도로 기관투자가들의 가상 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미국 증시 상장사이자 규제 친화적인 코인베이스의 브랜드 이미지는 분명 B2B 사업에서 차별점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코인베이스는 B2C로는 비거래 상품의 영향력을 늘리고 B2B로는 기관 투자자를 끌어오는 전략으로 비즈니스 고도화에 나서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인베이스는 금융 혁신을 대표하고 있는 회사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암호화폐 업계뿐만 아니라 전통 금융 기관의 관심까지 쏘리고 있는 코인베이스는 어디까지 어떻게 성장할지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코인베이스가 암호화폐 시장을 주류에 편입시키고 사라질 것인지, 암호화폐 시장의 맹주로 자리매김할지는 코인베이스의 사업 다각화가 성공하느냐에 따라 정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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