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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PL 물류란? 대행 업체 찾을 때 필수 체크리스트!

애드센서_ 2021. 9. 30. 14:12

물류 업무를 진행하시다 보면, '3PL' 혹은 '4PL'등의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1PL ~ 5PL까지 존재하며 각각의 정의가 다른데요, 물류업체의 업무 권한이 많아질수록 PL 앞의 숫자가 높아지는데요, 각각의 정의와 본격적인 물류 업무를 진행하기에 앞서 3PL 물류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반드시 참고할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1PL, 2PL, 3PL, 4PL, 5PL 용어 뜻

 

1PL-2PL-3PL-비교표
1PL-2PL-3PL-개념

 

  • 1PL - 1 First Party Logistics(1자 물류)
    • 가장 전통적인 물류 형태입니다.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 또는 제품을 직접 운송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피자, 치킨, 떡볶이 등을 배달시키는 것과 같은 유형입니다. 제조와 물류를 한곳에서 하는 전문성이나 호율성의 대안이 모색되기 시작했고, 2자 물류 개념이 파생되었습니다.

 

  • 2PL - 2 Second Party Logistics(2자 물류)
    • 다른 장소로 제품을 운송하기 위해 차량이나 비행기와 같은 자산을 소유한 기업을 말합니다. 즉, 직접 자신의 물류를 담당할 자회사를 만드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인데요, 해당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운송하는 데 다루기 까다롭거나 특정 지식 또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된 자사가 직접 물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업체들은 물량이 많아야겠죠. CJ 그룹의 CJ대한통운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3PL - 3 Third Party Logistics(3자 물류)
    • 3PL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PL 모델에서 기업은 관리 감독을 유지하지만 물류 실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처리할 수 있는 전문업체에게 운송 및 물류 운영을 아웃 소싱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서비스 사용자)은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물류에 들어갈 비용과 인력 등을 다른 곳에 투자하여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공급망에 가치를 추가하기 위해 창고 관리, 재고 관리, 라벨링, 배송 및 상자/박스 포장과 같은 추가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쇼핑몰 등에서 주로 이용하며 현재 가장 보편적인 물류 방식에 해당합니다. 물류업체와의 확고한 신뢰관계 및 배송 서비스의 고도화가 뒷받침되고 발전되어야 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 4PL - 4 Fourth Party Logistics(4자 물류)
    • 4자 물류인 4PL은 3PL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시스템이자 통합 솔루션입니다. 아웃소싱 단계를 넘어 물류 컨설팅과 솔루션까지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현재 물류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4자 물류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물류 방식을 구축하는 통합 시스템입니다.
    • 4PL은 3PL에 물류 컨설팅 업체와 IT업체가 결합된 형태로서 보다 더 수준 높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최근 물류 업계는 전문 컨설팅과 물류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4자물류가 새로운 트렌드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제조업체는 4PL을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전체 물류 작업을 외부에 아웃소싱할 수 있습니다.

 

  • 5PL - 5 Fifth Party Logistics(5자 물류)
    • 5PL 공급자는 혁신적인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최적의 공급망 네트워크를 개발합니다. 5PL 제공 업체는 블록체인, 로봇 공학, 자동화, Bluethooth 비콘 및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장치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공급망의 시작부터 끝까지 효율성을 얻고 가치를 높이려고 합니다. 이는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원자재 수급부터 최종 고객까지 기본적인 Supply Chain 전반을 관리하는 통합 물류 및 관리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02. 3자 물류 도입 시 장점 및 기대 효과

 

  • 물류비용의 절감
    • 우선 물류 전문 업체를 활용함으로써 화주기업이 물류를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보다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물류 시설에 대한 고정비 부담이 감소되어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화주 기업의 경쟁력 강화
    • 기업은 물류 아웃소싱을 통해 자사의 핵심 사업 분야(고부가 창출)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전체적인 생산성이 함께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사의 핵심 사업에 집중하여 기업의 질적인 발전 경영을 할 수 있습니다.

 

  • 종합물류 서비스의 활성화
    •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이나 기업환경에 따라 경영적 리스크를 줄이고, 사업 분야 개발 기간의 단축과 적은 투자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경영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관점에선 전반적인 경영 흐름뿐만 아니라, 고정자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SCM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 기업은 제품 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기획해서 부품조달에서 생산 계획, 납품, 재고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관리 솔루션 도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03. 3PL과 풀필먼트의 차이

 

3PL과 풀필먼트의 개념은 비슷하긴 하지만 서비스 주체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규모에 차이가 있습니다.

 

  • 3PL
    • 소품종 다량의 화물에 대한 보관 및 운송 서비스
    • 보통 하나의 상품을 대량 생산하고 3PL 업체 창고에 보관하여 온라인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3PL에 주문서를 보냅니다. 그럼 해당 제품을 3PL 업체에서 포장하고 운송을 합니다.
    • 해당 제품을 반품 및 교환/환불 등의 권한은 3PL업체가 아닌 제품 판매자에게 있습니다.

 

  • 풀필먼트
    • 다품종 소량의 상품에 대한 보관 및 운송 서비스
    • 풀필먼트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개념인데, 정의 내리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현재 아마존이나 쿠팡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아마존이나 쿠팡에 제품을 입고 시키면,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주문서를 풀필먼트 업체에 보낼 필요 없이 풀필먼트(아마존과 쿠팡) 업체가 알아서 포장하고 배송해줍니다.
    • 해당 제품을 반품 및 교환/환불 등의 권한은 우선적으로 제품 판매자가 아닌 풀필먼트(아마존, 쿠팡 등) 업체에게 있습니다.

 

 

04. 업체 선정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 무조건 저렴한 단가를 제안하는 업체
    • 이유 없이 저렴한 서비스는 없습니다. 저렴한 건 저렴한 이유가 있습니다. 찾아본 여러 업체들 중 턱없이 저렴하거나 싸게 해 주겠다는 업체는 신중하게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 시스템의 미사용, 특정 기간만 저렴한 경우, 계약, 택배사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분명히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가를 낮추려고 하다 보니 인력 부족으로 당일 발송이 안되고,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아 재고 차이가 발생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시스템(WMS)을 사용하지 않는 3PL
    • 앞선 내용처럼 시스템이 없는 3PL은 재고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아직 엑셀, 장부로 재고 관리를 하는 업체가 있는데 아무리 정확하게 관리해도 시스템의 객관성과 편의성은 따라갈 수 없습니다.
    • 재고 관리가 안 된다는 것은 미출고, 재고 로스가 되어 C/S와 로스 비용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3PL 업체를 알아볼 때는 시스템을 운영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 어떤 시스템을 쓰는지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얼마나 시스템을 잘 활용하고, 재고 정확도가 높은지가 중요합니다.

 

  • 견적/계약 단가가 세부적으로 나누어 있지 않은 3PL
    • 간단한 단가표는 보기 좋고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단가표는 다양한 비용들이 숨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정산서를 받아보면 협의되지 않은 비용들이 청구되기도 합니다.
    •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단가 항목들을 세분화해서 관리하는 업체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 장기적인 물류 관리(효율화, 물류비)를 하기 위해선 단가표에 항목들을 세분화하여 검토해야 합니다.

 

  • 계약한 사업자와 실제 물류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다른 경우
    • 간혹 있는 경우지만, A라는 업체명으로 견적/계약을 진행하였지만 물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업체는 B라는 업체명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계약을 중개한 중개인을 통해 계약된 케이스로 운영이 잘되면 문제가 없지만 법적 이슈가 발생할 경우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 또한, 중개인을 거쳤기 때문에 수수료가 단가에 포함되어 평균 시장 단가보다 높을 수 있고 업무상 착오, 오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견적/계약 및 운영 업체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우리 쇼핑몰의 카테고리와 다른 카테고리를 운영하는 3PL
    • 우리 쇼핑몰은 유아 용품을 판매하는데, 3PL은 수산물을 취급하는 경우라면 보관부터 출고까지 물성(물건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랜 노하우로 다양한 카테고리를 취급하는 업체가 많지만, 신규 업체들은 노하우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슈를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똑같은 조건이라면 우리 쇼핑몰과 같은 카테고리를 메인으로 다루는, 다뤄본 적이 있는 업체를 검토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이 결합된 물류 시스템은 6Pl부터 자율 물류를 실천하는 단계인 10PL까지 물류 시스템이 여러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물류 시스템은 최신의 기술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해 나가고 있는데요, 미래에는 어떤 물류 시스템이 도입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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