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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Bill of Loading, 선하증권)이란? - Tracking 번호 조회 방법

애드센서_ 2021. 9. 17. 16:32

수출입을 진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선하증권(B/L, Bill of Loading)입니다. 오늘은 선하증권이 무엇인지, 선하증권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선하증권의 세부 항목마다의 의미가 무엇인지, 효력은 어떻게 되는지 또 선하증권으로 화물의 실시간 추적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선하증권이란?

 

해상운송 거래에서 물품을 인수했음을 증명하는 서류로 이 서류와 물건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수출, 수입 업무 진행 시 권리증(유가증권)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서류를 말합니다. 운송인이 수출자에게 발행하면 수출자는 수입자에게 B/L을 전달하고 화물이 도착하면 수입자는 B/L과 화물을 맞바꿉니다.

 

선하증권-발행-절차도
선하증권-발행-절차도

 

해상 운송 시 수출입을 하고자 하는 화물이 보통 선적된 이후 운송인(물류사 또는 선사)만 발행이 가능합니다.

 

 

02. 선하증권의 종류

 

  • B/L 발행 주체에 따라
    • 혼재 선하증권(House B/L)
      • 포워더가 발행하는 B/L
    • 집단 선하증권(Master B/L)
      • 선사가 발행하는 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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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선 적재 여부에 따라
    • 선적식 선하증권(On Board B/L)
      • 운송인이 화물을 선적한 뒤 발행하는 서류입니다. 선적이 되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이기도 하며 서류 안에 선적 날짜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 수취식 선하증권(Received B/L)
      • 선박이 지정되었고 창고나 CY 등에 입고되었을 때 운송인이 화물을 수령했음을 나타내는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 선적이 되었음을 증명할 수 없어 신용장에서 수리하지 않습니다.

 

  • 특정한 수하인의 명칭 기입 유무에 따라
    • 기명식 선하증권(Straight B/L)
      • 특정한 수하인의 명칭이 기입된 선하증권
      • 수하인으로 기재된 수입업자가 수입대금을 내지 않고 선하증권으로 물건을 찾아갈 위험이 존재합니다. 즉, 환어음 및 선적서류를 개설은행에 보내 수출대금을 추심하도록 해야 하는데, 만약 선하증권 상의 수하인(Consignee) 란에 개설은행을 표시하지 않고 수입업자의 이름만이 표시되어 있다면 수입업자가 은행에 수입대금을 갚지 않고 그대로 물건을 찾아가 버릴 수 있게 됩니다.
    • 지시식 선하증권(Order B/L)
      • 선하증권 상에 특정한 수취인을 기재하지 않고 단순히 'To Order', 'Order of Shipper', 또는 'Order of xx Bank' 등으로 기재한 증권
      • 신용장 개설은행이 화물에 대한 일차적인 소유권을 가지고 증권이면에 백지 배서를 한 후 수입업자에게 주면 증권의 소지인(수입업자)이 화물에 대한 소유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것
    • 소지 인식 선하증권(Bearer B/L)
      • 누구든 B/L을 소유하고 있는 자에게 화물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는 증권

 

  • 유통 가능 여부에 따라
    • 유통성 선하증권(Negotiable B/L)
      •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는 선하증권
      • 지시식 선하증권이나 소지 인식 선하증권은 유통성 선하증권으로 여겨집니다.
    • 비유통성 선하증권(Non-Negotiable B/L)
      •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선하증권
      • 기명식 선하증권은 비유통성 선하증권으로 여겨집니다.

 

  • 사고 유무에 따라
    • 무사고 선하증권(Clean B/L)
      • 사고 없이 정상적으로 적재되어 Remark란에 별도의 사항이 없는 경우
    • 사고부 선하증권(Dirty B/L)
      • 적재 시 수량이나 포장에 이상이 있어 관련 내용이 추가된 경우

 

  • 그 밖의 기타 B/L
    • 스위치 선하증권(Switch B/L)
      • 중계무역(Intermediary trade)을 할 때, 중계인이 원 수출자를 숨기고 싶을 때 사용하는 서류
      • 수출자를 중계인으로 변경 가능
    • 서렌더 선하증권(Surrendered B/L)
      • T/T 결제 방식을 이용하는 거래에서 사용
      • 원본이 없어도 수하인이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속한 인수가 가능해 실무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적색 선하증권(Red B/L) - 보험증권과 결합된 증권
    • 용선계약부 선하증권(Charter Party B/L)

 

 

03. Master B/L 세부 항목과 의미

 

아래의 B/L은 선사(실제 운송인)가 포워딩(계약 운송인)에게 발행한 Master B/L이자 Original B/L입니다. 아래 서류를 기존으로 세부 항목과 의미를 쉽게 해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aster-B/L
Master-B/L

 

  • B/L No
    • 대부분 선사(carrier)의 영문 이니셜을 시작으로 실제 운송인이 지정한 선하증권 번호입니다.
  • SHIPPER 화주, 수출자
    • 화물을 보내고자 하는 해상운송 서비스의 수요자로 일반적으로 수출자(Expoter), 매도인(Seller)과 같은 의미입니다.
  • CONSIGNEE 수입자
    • 화물을 양하지에서 수령하는 사람, 수하인을 의미합니다.
  • NOTIFY PARTY 통지처
    • 물건이 도착하면 알려주는 곳으로 주로 'SAME AS ABOVE' 또는 'SAME AS CONSIGNEE'라고 주로 표기합니다.
  • OCEAN VESSEL
    • 선박명과 선박의 항차를 표기합니다.
  • PORT OF LOADING, POL (=Port Of Receipt)
    • 화물이 실리는 국가 및 항구, 물품 인수지가 표기됩니다.
    • BUSAN, KOREA와 같이 항구와 나라가 명시됩니다.
  • Port Of Discarge, POD
    • 화물이 도착해서 내려지는 항구, 양륙항입니다.
  • PORT OF DELIVERY(=Port Of Destination) 도착지
    • 화물이 도착해서 수입자의 위치로 이동되는 최종 도착지 항구, 물품 인도지입니다.
    • Ex. SHANGHAI(양륙항)에서 WUHAN까지 Trucking 서비스를 선사가 해준다고 했을 때 WUHAN이라고 표기되는 란입니다.
  • Freight Payable At (Freight Prepaid or Freight Collect)
    • 해상 운임의 선불 또는 후불을 표기합니다.
  • Number of original Bs/L
    • B/L의 경우 3장(First, Second, Third)의 오리지널 B/L을 발행합니다.
    • Ex. B/L 한 세트인 3장의 넘버를 표기함으로써 B/L을 재발행하는 경우 3세트가 모두 회수되거나 같은 넘버가 표기된 B/L 회수 후 해당 넘버만 재발행을 합니다.
  • MARKS
    • 물건이 포장되고 물건마다 표기되는 시리얼 넘버 등 포장용기상의 내용이 표기됩니다.
  • NUMBER AND KIND OF PACKAGES
    • 화물 포장 개수, 단위와 컨테이너 넘버와 봉인 번호(SEAL NO.)가 표기됩니다.
  • DESCRIPTION OF GOODS
    • 화물의 이름 또는 품목 넘버가 표기되며 경우에 따라서 INLAND 지역명과 도착지의 FREETIME 기간을 표기하기도 합니다. 아이템명 또한 수출입 신고필증상에 표기된 ITEM명과 일치해야 하며 중요한 항목 중의 하나입니다.
  • GROSS WEIGHT 화물의 무게(컨테이너 무게 포함된)
    • 물건의 무게와 컨테이너 무게(are weight)가 합쳐진 총무게를 표기하며 B/L을 작성할 때 오류가 가장 많은 부분으로 주의 깊게 확인 후 발행 또는 수취해야 합니다.
  • Measurement
    • 화물의 부피를 말하며 단위는 CBM으로 표기합니다.
  • Freight and charge
    • 물건을 수출입하는 데 있어서 발생되는 해상운임 외의 비용을 SHIPPER의 요청에 따라서 표기하는 란입니다.
    • Ex. Freight term이 PREPAID(선불)일 경우는 'FREIGHT PREPAID AS ARRANGERD' COLLECT(후불)일 경우 도착지에서 일반적으로 청구되는 LOCAL OTHER CHARGE 항목을 표기합니다.
  • Place and date of issue (SHIPPER ON BOARD DATE)
    • 선하증권을 발행하는 날짜와 해당 선박의 출항 날짜를 표기합니다.
    • Ex. ON BOARD DATE(실제 출항 날짜)는 B/L의 DESCRIPTION 오른쪽 하단에 별도로 표기되기도 합니다.
  • Signed for or on behalf of the carrier
    • 선사(Master B/L) 또는 물류사(House B/L), 운송인의 서명이 들어가는 위치입니다.
    • B/L 발행처의 특정 담당자 싸인을 등록 후 해당 싸인만 허용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04. 선하증권의 효력

 

  • 요인증권성
    • 송하인 또는 용선자(배를 빌려 운송을 하는 사람)와 운송인 간에 운송계약이 있어야 선하증권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 요식증권성
    • 선하증권은 기재사항 및 운송인의 기명날인 또는 서명 등의 일정한 형식을 요구합니다.
  • 문언증권성
    • 선하증권이 발행된 경우 운송인과 송하인 사이에 선하증권에 기재된 대로 운송계약이 체결되고 운송물을 수령 또는 선적한 것으로 추정하며, 선하증권에 기재된 대로 운송인으로서 책임을 부담합니다.
  • 지시증권성
    • 선하증권은 기명식인 경우에도 배서에 의해 양도할 수 있습니다. 선하증권에 배서를 금지하는 뜻을 기재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 처분증권성
    • 선하증권을 작성한 경우 운송물에 관한 처분은 선하증권으로 해야 합니다.
  • 인도증권성
    • 선하증권에 의해 운송물을 받을 수 있는 자에게 선하증권이 교부된 경우 운송물을 받을 수 있는 자는 운송물에 행사할 수 있는 권리도 운송물을 인도받은 것과 동일하게 취득한 것으로 봅니다.

 

 

05. 화물 실시간 조회 방법 (해상 & 항공)

 

 

track-trace

Is your favourite shipper missing? Send us a message, provide the link to their tracking page if possible.

www.track-trace.com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Track-Trace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용 방법이 간단하여 무역물류업계 현직자분들이 아주 많이 사용한다고 하니 위 사이트를 통해 해상, 그리고 항공 화물을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AWB 혹은 B/L 번호 확인

 

항공-화물-AWB
항공-화물-AWB
해상-화물-선하증권-B/L
해상-화물-선하증권-B/L

 

항공사, 선사, 혹은 포워더라부터 전달받은 AWB 혹은 B/L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항공 운송일 경우, 항공운송장인 AWB(Air Waybill) 번호를, 해상 운송일 경우 선하증권(Bill of Loading, B/L)의 번호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우측 상단에 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2. 번호 입력을 통한 화물 조회

 

화물-추적-번호-입력란
화물-추적-번호-입력란

 

항공일 경우, Air Cargo 입력란에 AWB(Air Waybill) 번호를, 해상일 경우 화물 선적 후에 받은 선하증권(B/L) 번호를 입력란에 입력한 후 Track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빨간색 글씨 클릭

 

Track-Trace
Track-Trace

 

4. 화물 추적

 

화물-추적-화면
화물-추적-화면

 

항공사 혹은 선사 홈페이지로 연결이 되어 화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물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위치를 확인하고자 하실 때 위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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