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꿀 정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5분만에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애드센서_ 2022. 11. 25. 14:11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가입자이었던 자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 이력을 알려주는 확인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회사, 은행, 관공서, 입퇴사, 장학금 등 제출해야 하는 일이 자주 있는 서류입니다.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만, 오늘은 무료로 발급 가능한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네이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여 접속하거나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메인-화면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로그인-화면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 서비스는 인증서 등록절차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만, 간편 인증은 개인으로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회원은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바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장 회원은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02.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조회

 

자격득실-확인서-화면

 

로그인을 한 후, 다시 메인 홈페이지 화면으로 돌아오는데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이 자격득실 확인서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주민등록을 표시하여 출력하실 거면 체크하시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격득실-내역-화면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가입자 구분부터 사업자 명칭, 취득일과 상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밑으로 내려오면 프린트 발급을 하실지, 팩스 전송을 하실지 버튼 선택란이 있는데 원하시는 사항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03. 팩스 전송

 

증명서-팩스-전송-화면

 

팩스 전송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팩스 번호 입력란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전송하실 팩스 번호를 입력한 후, 정확한 확인을 위해 한번 더 입력해줍니다.

 

  • 증명서 팩스 수신기간은 통신환경에 따라서 최장 5~10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 팩스 발송 요청한 팩스의 통신환경에 따라 전송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해외 팩스 불가)
  • 결과 확인은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04. 프린트 발급

 

프린트-출력-확인-화면

 

프린트 발급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위의 사진처럼 프린트를 출력하겠냐는 확인 팝업창을 확인할 수 있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팝업창-화면

 

그럼 저장하실 위치를 선택하시고 파일 저장을 누르신 후, 저장된 파일을 여시면 위와 같이 암호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호 입력란에, 개인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시면 되는데, 사업자의 경우 아마도...?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되겠죠?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서류

 

그럼 위의 사진처럼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통해 이전에 인터넷 화면에서 보신 바와 같이 가입자 구분, 사업장 명칭, 자격 취득일, 자격 상실일, 그리고 확인 청구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인발급기나 1577-1000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콜센터에 전화하여 발급도 가능하나 동사무소에서는 발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해당 서류는 건강보험공단 서류라 동사무소에서 발급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건강보험 - 급여 및 비급여 차이, 나누는 기준

다들 병원에서 진료를 받게 되면, 영수증에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여항목은 우리가 매달 의무적으로 납부하고 있는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

adsensery.tistory.com

 

MRI 실비보험 적용 - 청구 및 주의할 점까지 총정리!

실손의료보험은 대부분의 국민들이 가입했다고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입자가 많은 이유는 월 2만 원 내외의 저렴한 보험료로 모든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adsensery.tistory.com

 

해당 글은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될 예정입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