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꿀 정보

윈도우 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 설치 방법까지

애드센서_ 2021. 7. 27. 22:31

부팅 디스크(Boot disk)란 보통 읽기 전용으로 되어 있으며 운영 체제나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부팅할 수 있는 이동식 디지털 매체입니다. 윈도우 7, 윈도우 8, 윈도우 10 등의 운영체제는 하드디스크, CD, DVD, 플래시 메모리 카드, USB 등에 설치가 가능한데, 오늘은 USB 메모리를 이용한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과 그것을 활용하여 윈도우 10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새로 컴퓨터를 조립하거나 윈도우 미포함(프리도스) 노트북을 구입한 경우, 윈도우 10 설치용 USB(부팅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윈도우 10 FPP(Full Package Product)를 구입한 경우에는 박스에 포함된 설치용 USB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설치용 제품키만 존재하거나 윈도우 10 최신 업데이트 통합버전(20H2)으로 설치하고 싶은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윈도우 10을 내려받아 설치용 USB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히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손쉽게 윈도우 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됩니다.

 

 

01. 부팅 디스크(윈도우 10 설치용 USB) 만들기

 

윈도우 10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 10 설치용 USB를 만들어야 하는데, USB 2.0이든 3.0이든 상관은 없고(속도 차이) 최소 8GB의 용량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설치용 USB를 만들게 되면 안에 있는 파일이 모두 지워지므로 아무것도 없는 USB를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해주셨으면, 작업할 컴퓨터에 USB를 연결합니다.

 

USB-포맷-방법
USB-포맷-방법

 

윈도우 10 설치용 USB를 만들기 전 포맷을 먼저 진행합니다. USB 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 > 포맷 > 시작을 누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홈페이지
마이크로소프트-홈페이지

 

그러고 나서 위의 사진을 클릭하시거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링크로 이동한 뒤, PC에 Windows 10을 설치하고 싶으신가요?라는 질문 아래에 있는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정품 시리얼 키는 있지만 설치 디스크가 없는 사용자를 위해서 윈도우10 미디어 생성 도구와 CD 디스크 설치를 위한 ISO 파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USB-부팅디스크-만들기
USB-부팅디스크-만들기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 관련 내용에 동의 >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에 체크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USB-언어-사용할미디어-선택
USB-언어-사용할미디어-선택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에서 권장 옵션 사용하여 다음 >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체크하여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USB-윈도우-10-설치
USB-윈도우-10-설치

 

설치 마법사에서 윈도우 설치용 USB를 만들어줍니다. 컴퓨터의 속도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시간은 약 15분~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설치용 USB가 만들어지면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02. 바이오스 Boot 메뉴에서 USB로 부팅하기

 

<PC 종류별 바이오스 단축키 모음>

PC 종류 단축키
일반 조립 PC(한성컴퓨터 제외) DEL
삼성(SAMSUNG) F2 또는 ESC
엘지(LG) F2 또는 F12
HP F10 또는 ESC
델(DELL) F2 또는 F12
기가바이트(GIGABITE) F12 또는 DEL 또는 F12
레노버(LENOVO) F1 또는 F2
MSI F1 또는 F12 또는 DEL
아수스(ASUS) F2 또는 DEL 또는 ESC
한성컴퓨터 DEL 또는 F10
인텔(INTEL) F10
서피스(SURFACE) 전원버튼 + 볼륨업 버튼
메이트북(MATEBOOK) 전원버튼 + 볼륨업 버튼
기타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음

 

준비된 USB를 PC에 삽입한 상태에서 PC를 재부팅 > 키보드의 바이오스(BIOS) 키를 빠르게 연타하여 바이오스로 들어갑니다. 제조사별 바이오스 키는 위와 같습니다.

 

ASUS-컴퓨터-F2Boot-Menu
바이오스-F2-Boot-Menu

 

제 컴퓨터는 켤 때 보니까 아수스(ASUS)로 확인이 되는데, 아래 문구에 나와있듯이 DEL 키나 F2 키를 한 번만 눌러주면 바이오스로 진입하게 됩니다. F2키를 누르고 > 위와 같은 화면이 확인되면, Boot Menu(F8) 키를 누릅니다.

 

바이오스-USB-선택

 

여기서 USB 장치에 해당하는 AI Mass Storage (60014MB)를 클릭하면 바로 PC가 자동으로 켜집니다. USB 이름을 모르시겠다면 로컬 디스크 오른쪽 클릭 > 속성 > 하드웨어 탭을 보면 USB Device라고 보이게 되며, 그 앞에 명칭이 확인됩니다. 단, USB가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Advanced-ModeBoot탭
바이오스-Advanced-Menu-Boot-Tab

 

만약 USB 명칭이 보이지 않으실 경우 F7을 눌러 Advanced Mode에 진입 > Boot 탭 > Fast boot > Disabled를 클릭합니다.

 

Security탭Secure-Boot-Control
바이오스-Security탭-Secure-Boot-Control

 

Security 탭 > Secure Boot를 선택 > Secure Boot Control > Disabled를 클릭합니다.

 

바이오스-Save-Exit
바이오스-Save-Exit

 

Save & Exit 탭 혹은 F10키를 눌러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이오스 첫 화면에서 USB 명칭이 확인될 겁니다. USB Device를 클릭하여 Windows 10을 설치해줍니다.

 

 

03. 윈도우 10 (Windows 10) 설치하기

 

윈도우 10 설치 마법사가 확인되며 설치할 언어는 한국어를 클릭하고 대부분 처음 세팅된 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제품-키가-없음
윈도우10-제품-키가-없음

 

윈도우 정품을 구입하셨다면 제품키를 입력하고, 없으시다면 제품 키가 없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아도 윈도우 설정에서 넣어주면 되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윈도우10-Pro
윈도우10-Pro

 

설치할 윈도우를 클릭하는데, 가장 상위 버전인 Windows 10 Pro를 선택 > 다음 화면에서 동의 > 사용자 지정 클릭 > 윈도우를 설치할 HDD/SSD를 선택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파티션이 있다면 모두 제거하고 하나로 합치기를 하셔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파티션을 클릭하고 '삭제'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내부 자료가 모두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윈도우 설치가 진행되고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다시 재부팅하여 바이오스 화면으로 가서 윈도우를 설치한 HDD나 SSD를 선택해주시면 끝납니다.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방법 - 출시일은 언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는 2015년 7월 윈도우 10을 발표하면서 더 이상의 윈도우 업그레이드는 없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그 뒤로 약 6년 만인 지난 6월 25일(대한민국 시각)에 윈도

adsensery.tistory.com

 

크롬 브라우저의 다운로드 속도를 빠르게 향상 시키는 방법

구글(Google) 크롬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나 웹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로딩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느린 이유는 다양한데요, 캐시, 쿠키 등의 데이터들이 쌓이고 여러 프로그

adsense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