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꿀 정보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하는 방법 - 안드로이드 버전

애드센서_ 2021. 7. 21. 23:47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다거나 유료 콘텐츠를 이용할 때, 실수로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오늘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면서 구매했던 앱이나 앱에서 결제한 내역 혹은 정기 결제 건, 그리고 원치 않았던 결제 건까지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01. 앱 구매 환불 방법

 

유료 앱을 다운로드하였거나 인앱 결제 혹은 월 단위의 정기 결제가 이루어진 경우에 48시간 이내에 취소 신청을 하면 환불이 가능하고, 48시간 이후라면 구글 플레이에서 환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예외는 존재하며,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화면모바일-구글-플레이-앱-및-기기-관리
(좌) 구글 플레이 스토어 (중앙) 앱 및 기기 관리 (우) 설치된 어플 관리

 

모바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 오른쪽 상단에 본인이 접속한 아이디 클릭 > 앱 및 기기 관리 > 관리 탭 클릭 > 설치되어 있는 어플에서 환불받고 싶은 어플을 선택합니다.

 

구글-플레이-환불-승인
(좌) 앱 구매 환불 (우) 환불 승인 메일

 

앱 화면에서 환불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환불 버튼이 보이지 않으면 30분의 환불 시간이 만료된 것입니다. 환불이 완료되면 환불 승인 이메일이 도착합니다.

 

 

02. 인앱 주문 취소 방법

 

앱 내에서 결제가 이루어진 경우, 48시간 내에 모바일과 컴퓨터 버전으로 취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바일의 경우

 

모바일-인앱-주문-취소-방법
모바일 인앱 주문 취소 방법

 

크롬이나 네이버 등의 브라우저 앱에서 https://play.google.com/store/account로 이동 > 주문 내역 클릭 > 오른쪽 메뉴(점 3개) 클릭 > 문제 신고 클릭

 

  •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사유 종류
    1. 실수로 구매함
    2. 구매한 상품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음
    3.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
    4.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
    5. 구매했지만 받지 못함
    6.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음

 

문제 신고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사유 옵션이 확인되는데, 실수로 구매함 또는 해당 이유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하나 팁을 드리자면,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을 선택하면 환불이 승인될 확률이 높습니다. 5번과 6번의 이유를 선택하고 제출하였다면 개발자와의 연락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처리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킹이나 상품의 문제를 입증해야 하는 경우 환불을 거절(불가)당하거나 실패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인앱-취소-요청
인앱 취소 요청

 

화면을 아래로 내려 문제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기재 >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인앱 결제 취소 > 신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문구 확인 > 환불 가능 여부가 결정되면 메일 도착. 보통 15분 이내로 처리되긴 하지만, 결정 메일을 받기까지 최대 4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PC의 경우

 

 

로그인 - Google 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accounts.google.com

 

구글-플레이-PC-주문-내역문제-신고-버튼
(좌) PC 구글 플레이 주문 내역 (우) 문제 신고 버튼

 

위의 링크를 클릭 > 결제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 주문 내역 > 문제 신고 버튼 클릭 > 위의 모바일과 같이 해당 이유를 선택하여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

 

요즘 모바일 인기 게임(리니지 M, 리니지 2M, 바람의 나라 연, 원신, 라이즈 오브 킹덤즈(라오 킹), afk 아레나, 하스스톤, v4, 모두의 마블, 서머너즈 워, 소녀 전선, 에픽 세븐 등)을 많이 진행하면서 앱 내에서 결제도 많이 진행합니다. 다만, 결제는 매우 간단하지만 환불은 까다롭고 복잡하니 결제 시 신중하게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요즘 모바일 게임 결제 사기 또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 상담 영업시간인 평일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라 해커들이 주로 금요일 오후 7시 이후의 시간을 많이 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해자는 금요일 오후에도, 토요일 및 일요일에도 문제를 해결 못하게 되고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고객지원 서비스의 인원이 감축하여 상담 또한 더욱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문제 해결에 급하신 분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고객센터 전화번호인 02-531-9000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업계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 결제 한도 50만 원까지 결제하는 데 10분이 채 걸리지가 않으며 이를 노린 아주 교묘한 온라인 결제 사기가 성행하고 있어 구글 계정의 보안을 더욱 철저히 해야겠습니다.

 

  • 결제 종류에 따른 구글 플레이 환불 처리 기간
결제 종류 환불 처리 기간
신용카드/직불카드 영업일 기준 3~5일, 최대 10일
이동통신사 결제 영업일 기준 1~30일
이동통신사 후불 결제 1~2개월 월별 명세서 표시
구글 플레이 잔액 영업일 기준 1일, 최대 3일

 

03. 앱 정기 결제 구독 취소

 

구글-플레이-스토어-결제-및-정기-결제플레이-스토어-정기-결제
(좌)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결제 및 정기 결제 (우) 정기 결제

 

모바일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 오른쪽 상단 본인 아이디 클릭 > 결제 및 정기 결제  > 정기 결제를 클릭합니다. 

 

정기-결제-구독-취소
정기 결제 구독 취소

 

정기 구독을 취소할 앱 선택 > 구독 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기 구독 취소를 하면 향후 구독 요금은 청구되지 않으나, 이전의 정기 구독 결제 요금은 환불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앱을 삭제해도 정기 결제는 취소되지 않으니 삭제하기 전 꼭 구독 취소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04. 미승인 구매 건 발견 시, Google Play에 환불 요청 방법

 

유료 앱 다운로드나 정기 결제 취소 건은 48시간 이내에 신청하여 취소할 수 있지만, 본인이 결제하지 않은 청구 내역이 존재할 경우에는 최소 65일 최대 120일 이내(애플은 60일 이내)에 결제 취소를 신고하여 환불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0일까지는 결제 취소가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65일 이상 지나게 된다면 환불 절차가 어려워진다고 하니 최대한 65일 이전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때에는 모바일의 Google Play Store 앱이 아닌 컴퓨터로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Redirecting...

 

pay.google.com

 

미승인-구매-신고-계속
미승인 구매 신고 계속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 > 팝업창의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승인-구매-신고-양식
미승인 구매 신고 양식

 

승인되지 않은 청구가 발생한 결제 수단 선택 > 구매 날짜 입력 > 통화 선택 후 금액 입력 > 문제 설명 > 결제 수단이 다른 경우 추가하여 결제 수단마다 별도 신고 > 체크 박스 체크 > 제출 

 

05. 안드로이드(Android) 앱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구글이 아닌 제삼자가 개발한 어플이 대부분이므로, 앱 개발자에게 직접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 48시간 이내라면 구글을 통해 환불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고 명확한 이유가 있다면 앱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하여 자체 정책을 충족하거나 현지 법규 상황에 부합하면 예외로 개발자가 환불해줄 수는 있습니다.

 

개발자-연락처
(좌) 앱 및 기기 관리 (우) 앱 개발자 연락처

 

구글 플레이 앱 실행 > 오른쪽 상단 본인 아이디 클릭 > 앱 및 기기 관리 > 관리 탭 > 환불 요청할 앱 선택 > 스크롤 밑으로 내리고 개발자 연락처 확인하여 이메일을 통해 환불 사유를 명확하고 자세하게 적어 환불 요청을 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된 영수증은 지메일(G-mail)로 발송되기 때문에 수신된 영수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불 절차는 앱 당 한 번밖에 신청을 하지 못합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사설 대행업체를 악용하여 악의적인 고의 환불을 여러 번(두 번 이상, 일명 매크로 환불) 신청할 경우 게임사 측에게 고소를 당하거나 법적인 처벌을 당할 수도 있으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및 리모트 제어 사용 법

누군가에게 교육을 받거나 어떠한 프로그램 설치를 의뢰 허거나 개발을 의뢰할 경우 등의 여러 상황에 직면했을 때, 원격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

adsensery.tistory.com

 

크롬 팝업 설정에서 차단 및 해제하는 방법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어떤 사이트를 탐색하다 보면 현재 사이트의 팝업을 허용할지 차단할지 아이콘 혹은 창이 확인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이런 팝업 창이 확인된다면 거슬리기도

adsense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