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꿀 정보

정부 24로 세대주 10초만에 확인하는 방법

애드센서_ 2021. 11. 9. 14:33

이사를 하고 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전입신고인데요, 요새는 인터넷으로도 전입신고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게 되면, 인터넷으로 세대주 확인 또한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요, 그럼 오늘은 세대주나 세대원이 새롭게 전입신고가 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정부 24 접속하기

 

정부 24를 통해 세대주를 확인하는 방법은 온라인으로 전입 신고를 하였을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이니 참고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신고하지 않은 경우 아래의 오프라인을 통해 세대주 확인 방법을 안내하였으니 해당 내용 또한 참고 바랍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세대주를 확인하기 위해 우선,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24-사실-진위확인-화면
정부24-사실-진위확인

 

상단 메뉴에서 서비스 > 사실/진위 확인 항목을 클릭합니다.

 

 

02. 세대주 확인

 

세대주-확인-방법
세대주-확인

 

세대주 확인 항목이 보이는데 해당 부분을 클릭합니다.

 

세대주-확인-위한-본인-인증-화면
본인-인증

 

온라인 주민등록 신고 시 세대주 확인을 위해서는 본인 확인용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1) 세대주의 성명, 2) 주민등록번호, 3) 입력 확인 숫자를 입력한 후, 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세대주 명의의 공인인증서로 인증합니다.

 

 

03. 전입신고서 확인

 

세대주-확인-결과-화면
세대주-확인-결과

 

기간별 검색을 설정한 뒤, 검색 버튼을 클릭 > 본인 확인 여부에 확인이 아닌 '미확인'일 경우 > 상세란에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본인 확인을 이미 한 경우, 전입신고서를 보기 위해서도 상세란의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서-예시
전입신고서-확인

 

전입신고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세대주가 누구인지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여부가 '미확인'인 경우, 아래의 본인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을 합니다.

 

그럼 본인 확인 여부가 '미확인'에서 '확인'으로 변경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세대주 확인이란, 온라인 전입신고 시 전출(입)지 세대주는 세대원이 신청한 전입신고에 대해 세대주 확인을 해야 하며, 해당 세대주에게는 세대원이 전입신고 시 신고서에 입력한 휴대전화로 SMS(문자 메시지)로 확인 안내가 발송됩니다.

 

  •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 전입 구분이 '다른 세대로 편입'이나 '세대 합가'인 경우 전입지 주소지 세대원의 세대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04. 오프라인으로 세대주 확인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당연히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이 어려우시거나 편하게 일을 처리하고 싶으시다면 방문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세대주 확인을 하러 왔다고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요새는 코로나 지원금 등을 받을 때 세대주를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내가 살고 있는 주택의 세대주가 누구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세대주를 확인하시고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대주 확인 및 세대원을 확인하는 이유는 모르는 사람이 등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기도 한데요, 방법이 간단한만큼 한 번씩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 조건 및 방법 총 정리 - 집주인 동의 필요할까?

임대인이 임차인의 전세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 전세 사고는 2016년 26억에 불과했지만 5년 만인 2020년에는 무려 4451억 원으로 약 170배 급증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 전세 계약자에게는 전세보

adsensery.tistory.com

 

근저당권 설정 비용 및 필요 서류, 완벽 정리

집을 구하는데, 근저당권이라는 개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부동산 쪽에는 어려운 용어들이 즐비한데요, 이런 용어 하나씩 알아가면 뉴스를 볼 때나 부동산을 알아볼 때 큰 도움이 되실

adsensery.tistory.com

해당 글은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될 예정입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