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정보

교차접종 부작용은 무엇이며, 효과와 사망자 사례

애드센서_ 2021. 7. 29. 13:19

교차접종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강한 저항성을 갖는다는 연구들이 속속 나오면서 교차접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차접종 부작용에 대해서도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교차접종이 무엇인지, 교차접종 효과와 사망자, 심정지 사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백신 교차접종이란?

 

백신-교차-접종

 

교차접종이란, 1차와 2차 때 다른 방식의 백신을 맞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해외 및 국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연구들의 결과를 보면 교차접종이 동일 접종에 비해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변이 바이러스 모두에서 더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으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확인되면서, 많은 국가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접종 연령을 제한하거나 중단했습니다. 이에 2차는 다른 방식의 백신으로 접종을 해야만 했는데, 오히려 교차접종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02. 교차접종 효과

 

교차-접종-해외-연구-결과

 

독일 자를란트대 연구팀 발표에 의하면, 교차접종 또는 화이자 2회 접종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돌기 단백질에 대한 항체 생성이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군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교차접종군에서 T면역 세포 반응도 더 크게 일어났습니다.

 

또 세계 3대 의학저널인 랜싯에 게재된 스페인 라파스 대학병원 연구 결과, 교차접종군이 더 강력한 중화 항체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스페인-교차-접종-실험

 

국내에서도 수도권 10개 의료기관 499명의 의료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교차접종군의 중화항체가(효과 있는 항체를 생성해내는 능력)가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군에 비해 6배 높았고, 화이자 2회 접종군과는 비슷했습니다.

 

또한 교차접종이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독일 하노버의대 연구팀에 의하면 교차접종군에서 알파, 베타, 감마 변이에 대한 중화항체가가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군보다 60배 가까이 높았고, 화이자 2회 접종군보다도 약 3배 높았습니다.

 

 

03. 교차접종 부작용

 

교차접종-부작용

 

26일부터 50대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교차접종 이후 이상반응을 한 번 이상 느꼈다고 답한 비율이 45%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교차접종자 약 1만 명을 대상으로 교차접종 당일부터 접종 후 7일 차까지 문자 메시지를 통한 이상반응 모니터링 결과, '한번 이상 이상반응 있음'으로 응답한 비율은 45.1%(4,518건)이었습니다. 이상반응 종류는 접종부위 통증(42.7%), 피로감(29.6%), 근육통(29.3%) 순입니다.

 

 

04.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의 교차접종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교차접종

 

1차 아데노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2차 mRNA 백신(화이자나 모더나)으로 교차 접종했을 때, 아데노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으로 2회 동일 접종을 한 경우보다 더 강력한 면역 반응이 일어났습니다.

 

다른 방식의 백신(아데노바이러스 전달체 방식의 백신-아스트라제네카, mRNA 방식의 백신-화이자나 모더나)으로 서로 다른 면역 경로를 자극해 면역의 범위를 확장시키면, 돌연변이를 극복할 만큼 백신의 효과가 최적화되는 것입니다.

 

 

05. 교차접종 후 사망자 사례

 

교차접종-사망자

 

한편 교차접종 후 사흘 만에 숨진 경찰의 가족이 국민청원 게시판에 억울한 죽음의 사인을 명확히 밝혀달라며 사례를 올렸습니다. 

 

백신을 접종받고 20일 숨진 경북 구미경찰서 소속 A(52) 경위 아내는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남편은 국내 아스트라제네카 수급 부족과 경찰관으로서 빠른 업무 복귀를 위해 교차 접종을 할 수밖에 없었다며 평소 기저질환 없이 건강한 그이였기에 남편의 사망이 지금도 믿어지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A 경위는 4월 28일 구미 한 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1차 접종하고 이달 17일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했습니다. 그는 지난 20일 새벽 자택 거실에 쓰러졌다가 가족에 발견돼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습니다.

 

남편의 사망이 단순히 개인의 (불)운으로 치부되지 않도록 백신 부작용에 따른 인과관계가 밝혀지기를 강력히 희망한다며 중2, 중1 어린 두 아들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절망과 실의에 빠진 저희 모자에게 남편과 아빠의 죽음이 헛된 죽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해당 청원 글은 게시판에 오른 지 하루 만에 5천여 명의 동의를 받았습니다.

 

 

06. 교차접종 후 심정지 사례

 

교차접종-심정지-국민청원

 

또 하나의 사례는 올해 48살의 건강한 아내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교차 접종 후 심정지 상태에서 중환자실에서 사경을 헤매고 있다며 아내를 살려달라고 남편이 청와대에 올린 국민청원 참여자가 26일 1만 2,000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아내가 지난 7월 6일 화이자 백신 2차 교차 접종(1차 접종:아스트라제네카, 6월 말경)을 했고, 지금은 심정지 상태에서 중환자실에서 사경을 헤매고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교차접종-심정지-사례

 

아내는 올해 48세로 기저 질환도 전혀 없었던 아주 건강하게 일상의 삶을 살아왔기에 더더욱 황당하다며 지난 6월 함안보건소에서 양로원 입사를 위해 신체검사를 받은 결과를 보면 건강 상태는 정말 양호했다고 밝혔습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일을 해야 했기에 조기 백신 접종 대상자로 분류되어 백신을 접종했는데, 잘못하면 이제 다시는 아내를 볼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눈물이 앞을 가린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모두가 코로나19로 인해 매우 힘든 상황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백신이 필요하다는 것은 공감한다며 그러나 철저한 임상을 거치지 않고 단기간에 생산된 백신을 사용함에 있어 접종률을 높이는 데 혈안이 되어 있을 뿐 점점 늘어가고 있는 부작용에 대한 대처는 전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스터 샷 뜻, 화이자·모더나·아스트라제네카·얀센 백신

코로나 델타 변이로 전 세계가 속앓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2차 접종 완료만으로는 델타 변이의 돌파 감염을 완벽히 예방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요새 각국 정부에서 부스터 샷에 대해

adsensery.tistory.com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주, 델타 변이에 효과 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의 동물 효능시험 유효성 검증 결과를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를 통해 공개하고, 이 결과를 미국 생물화학 및 생물물리

adsense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