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9 21

3PL 물류란? 대행 업체 찾을 때 필수 체크리스트!

물류 업무를 진행하시다 보면, '3PL' 혹은 '4PL'등의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1PL ~ 5PL까지 존재하며 각각의 정의가 다른데요, 물류업체의 업무 권한이 많아질수록 PL 앞의 숫자가 높아지는데요, 각각의 정의와 본격적인 물류 업무를 진행하기에 앞서 3PL 물류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반드시 참고할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1PL, 2PL, 3PL, 4PL, 5PL 용어 뜻 1PL - 1 First Party Logistics(1자 물류) 가장 전통적인 물류 형태입니다.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 또는 제품을 직접 운송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피자, 치킨, 떡볶이 등을 배달시키는 것과 같은 유형입니다. 제조와 물류를 한곳에서 하는 전문성이나 호율성의 대안..

사업 꿀 정보 2021.09.30

원산지 증명서 발급 방법 및 양식 - 발급 기관(세관, 대한 상공회의소) 및 주체

수출입 물류를 하다 보면 접하게 되는 생소한 용어와 준비해야 하는 낯선 자료들로 인하여 시작하기도 전부터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출입을 진행할 때 부과되는 세금 중 하나인 관세는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 간에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FTA 관세혜택을 받으려면 절대 지나칠 수 없는 서류가 바로 원산지 증명서인데요, 오늘은 원산지 증명서가 무엇인지 발급은 어떤 기관에서 하며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원산지 증명서 뜻 원산지 증명서(C/O, Certificate of Origin)란 물품이 어느 국가에서 생산, 제조되었는지 문서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서류 발급의 대상이 되는 물품은 원산지결정기준을 다루는 법에 따라 국적이 결정됩니다. 원산지 증명은 표시..

무역 꿀 정보 2021.09.29

해외 직구 관세를 피하려면? 목록 통관 기준 살펴보기

국내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해외직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값이 싸기 때문에 해외 직구를 많이 이용합니다. 이러한 해외 직구를 이용할 때 구입금액이 일정한 금액을 넘어가게 되면 국내에서 받을 때, 관세, 부가세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금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관세를 피할 수 있는 목록통관의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일반통관과 목록통관의 차이 일반통관(수입신고) 세관에 신고된 물품 및 통관목록 서류를 직접 확인 후 심사가 진행되며, 구매금액 $150 초과 시 과세가격 기준 관부가세를 부과합니다. 목록통관 미국: FTA가 적용되어 물품가액 (과세 운임을 제외한 총 구매금액) $200 초과 시 과세가격 기준 관부가세를 부과합니다. DH..

무역 꿀 정보 2021.09.28

FTA RCEP란? 내용 및 현황과 효과 / CPTPP와의 비교

2020년 11월 15일 한국을 포함한 15개국이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에 최종 서명을 했습니다. '아세안(동남아시아 국가 연합) 10개국 + 5개국'이 참여하는 RCEP는 무역 규모, 인구, 총생산이 전 세계 30%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 자유무역협정(FTA)입니다. 한국은 일본과 처음 FTA를 체결함과 동시에 세계 5위 경제대국(미국·중국·일본·독일·인도)과 모두 FTA를 체결하게 되었는데요, 메가 FTA라고도 불리는 FTA RCEP는 2022년 1월부터 시행되는데,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해당 내용과 CPTPP와의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RCEP 뜻 'RCEP(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란, 아시아와 태평양을 단일..

무역 꿀 정보 2021.09.27

HS CODE란? 품목 조회 및 검색하여 찾는 방법

수출입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에 혼란 및 혼동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수입자와 수출자의 명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여러 국가에서 통일된 규격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국가 간 상품 거래를 위해 상품의 종류를 숫자 코드로 분류한 HS CODE에 대해 알아보고, 내 상품이 어떤 코드에 해당하는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HS CODE란? HS CODE의 뜻은 Harmonized System Code의 약칭으로 국제통일 상품분류체계라고 합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아라비아 숫자(0, 1, 2, 3, 4, 5 등)를 기준으로 물품의 종류마다 번호를 지정합니다. 무역 거래에서 상품을 분류하기 위해 숫자로 만든 코드를 활용하는 것..

무역 꿀 정보 2021.09.24

인코텀즈(Incoterms)란? 개정된 2020 11가지 거래 조건

인코텀즈는 판매자로부터 구매자에게까지, 상품이 거래가 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와 위험, 비용 등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해외 물류업무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코텀즈를 잘 알아야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데, 그렇다면 오늘은 인코텀즈가 무엇인지, 2020년 새로운 인코텀즈에서 말하는 거래조건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인코텀즈(Incoterms)란? 인코텀즈는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의 줄임말로, 국제 상업회의소(ICC: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에서 10년마다 개정합니다. International(국제), Commercial(상업), Term..

무역 꿀 정보 2021.09.23

B/L(Bill of Loading, 선하증권)이란? - Tracking 번호 조회 방법

수출입을 진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선하증권(B/L, Bill of Loading)입니다. 오늘은 선하증권이 무엇인지, 선하증권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선하증권의 세부 항목마다의 의미가 무엇인지, 효력은 어떻게 되는지 또 선하증권으로 화물의 실시간 추적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선하증권이란? 해상운송 거래에서 물품을 인수했음을 증명하는 서류로 이 서류와 물건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수출, 수입 업무 진행 시 권리증(유가증권)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서류를 말합니다. 운송인이 수출자에게 발행하면 수출자는 수입자에게 B/L을 전달하고 화물이 도착하면 수입자는 B/L과 화물을 맞바꿉니다. 해상 운송 시 수출입을 하고자 하는 화물이 보통 선적된 이후 운송..

무역 꿀 정보 2021.09.17

포워딩(Forwarding) 뜻과 해당 업무는 무엇일까? - 포워더 업체(회사) 순위까지 총 정리

최근 장기화되는 코로나19와 물류대란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포워딩이 중요해졌습니다. 요즘은 또 수출이 역대 최대 금액을 경신하며 수출이 잘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수출(무역)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함께 일을 하게 되는 업체가 있습니다. 바로 포워딩 업체인데요, 오늘은 포워딩, 포워더가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업무와 업체의 순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포워딩(포워더)란? 포워딩(Forwarding)이란 영어로 추진, 발송, 운송 회송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운송, 수출입, 관세 등 화물 운송에 필요한 제반 업무들을 화주를 대신하여 처리하는 업체를 뜻합니다. 즉, 수출자와 수입자 사이에서 무역 거래 시 화물이 잘 운송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여기서 화주란 쉽게 말해, 화물..

무역 꿀 정보 2021.09.15

FDA 승인 절차 및 인증 - 등록번호 조회 방법으로 확인까지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각종 기관에서 허가를 받거나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쳐 등록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미국에서도 공신력 있는 기관인 FDA에서 인증을 받아 수월하게 수출할 수 있는 FDA 승인 절차 및 인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01. FDA란 무엇일까? 미국 연방 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은 미국 보건복지부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산하 기관으로서 미국에서 1862년에 설립이 되어 가장 역사 깊고 신뢰할 수 있는 소비자 보호기관의 하나로 한국의 식품 의약청에 해당하는 정부 기관입니다. FDA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상거래되는 각종 식이 보조제, 식품, 의약품, 혈액 제품, 생물학적 의료 ..

무역 꿀 정보 2021.09.14

수출 바우처 지원 사업 내용 및 신청 방법 - 수행기관 확인!

정부는 중소기업 대상으로 다양한 수출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중견 기업의 어려운 과제이자 시장의 잠재성이 풍부한 해외 진출은 글로벌화가 고도화된 지금 이 시대에 필수적인 관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외로 성장하는 기업에 마중물을 부어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수출 바우처 지원 사업은 무엇인지, 지원하는 내용과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수출바우처 사업의 뜻 수출 바우처 지원 사업이란, 각 정부부처 수출지원사업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신규 도입한 사업입니다. 추진 배경 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효과적인 사업을 진행하도록 지원합니다...

무역 꿀 정보 2021.09.10
반응형